2024-04-27 04:52 (토)
김두관식 화합과 소통은 실패
김두관식 화합과 소통은 실패
  • 허균 기자
  • 승인 2010.12.0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합과 소통. 지금까지 김두관 도정의 낙제 과목이다. 김 지사가 지난 7월 도정을 맡은 후부터 화합과 소통은 최고의 지상과제였지만 내내 실패하고 말았다.

 4대강 사업권을 두고 정부와 소통이 되지 않았고, 민주도정협의회와 낙동강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 도의회와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실패라 규정하는 이유다.

 4대강 사업권을 놓고 취임 후 김 지사는 국토부와 실랑이를 벌여왔다. 참다못한 국토부는 최근 경남도에 위임했던 4대강 사업권을 회수해 공사를 강행할 의사를 밝혔다.

 이에 김 지사는 국토부의 사업권 회수에 맞서 소통이 필요하다고 요구했고 국토부는 “사업 진행 여부를 놓고 공문을 보낸 지 3개월이 지난 후 조정협의회를 구성하자는 의견을 밝힌 것은 말이 안된다”며 사업권을 회수하려하고 있다.

 급기야 경남도는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경남도의 소송제기에 쓴 소리를 내뱉는 쪽은 경남도의 동반자 경남도의회다. 허기도 경남도의회 의장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경남도가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지만 도의회는 그 사실을 언론을 통해 알았다”며 도정의 중대사를 도의회와 협의하지 않은 것에 서운함을 나타냈다.

 정부와 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김 지사에게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둔 도의회와의 소통은 어느 정도 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민주도정협위회와 낙동강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도 김 지사는 도의회와 별다른 소통을 하지 않았다.

 상원ㆍ하원의원이라는 볼멘소리를 낳았던 민주도정협과 강사업을 반대하는 이들로만 구성된 낙동강특위의 강행은 끊임없는 분란을 양산하고 있다.

 민주도정협과 낙동강특위 구성의 시한폭탄은 결국 지난 29일 경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폭발하고야 말았다. 도지사와 도의원과의 말싸움으로 표출된 것이다.

 이날 심규환 도의원은 도정질문에서 “민주도정협의회와 낙동강특별위원회는 설치 근거가 없는 불법조직”이라고 규정하고 ‘백성은 가난한 것에 분노하기보다는 불공정한 것에 분노한다’는 지론을 인용한 뒤 “타인에게는 공정을 강조하지만 도지사 본인의 도정은 공정하지도 공평하지도 않다”고 몰아세웠다.

 심 의원의 지적에 약이 오른 김 지사는 “지향하는 이념과 가치가 달라도 사람 사는 사회에서는 서로 지켜야 하는 정도(正道)가 있다”며 “심규환 의원이 경남 도정을 특정 정치세력의 대변자로 폄훼하고 민주도정협의회와 낙동강 특위를 불법조직으로 호도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맞받았다.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지체 높으신 지사와 도의원의 초딩 수준 말싸움을 지켜 본 도민들은 한숨만 내쉴 수밖에 없었다.

 소통과 화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양보다. 중앙정부와 경남도, 경남도와 도의회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양쪽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양보의 미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