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37 (일)
이런 ‘4대강 담판’ 왜 하나
이런 ‘4대강 담판’ 왜 하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11.0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ㆍ경남도 회의
▲ 8일 오전 4대강사업을 찬성하는 농민모임과 낙동강 살리기 사업을 찬성하는 지역주민 100여 명은 ‘정부는 생명살리기 운동인 낙동강사업 공사를 조기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위)8일 오전 4대강사업 저지 낙동강 지키기 경남본부와 종교계, 야당대표, 주민 등 300여 명은 ‘4대강사업 회수 강행 정부 규탄 및 낙동강 지키기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 아래)<김명일 기자>

 낙동강사업과 관련, 갈등을 빚고 있는 정부와 경남도 양측 대표가 8일 한자리에 모여 사실상 ‘담판’을 짓는 회의를 열었으나 기존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끝났다.

 따라서 낙동강 사업은 김두관 경남지사와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등이 빠른시일내 회동, 타협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는 이날 밀양시 하남읍 명례리 낙동강 15공구 현장 사무실에서 심명필 4대강살리기추진본부장 주재로 낙동강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모으기 위한 ‘자치단체 의견 수렴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심명필 본부장, 정창수 국토해양부 제1차관, 안양호 행정안전부 제2차관, 김해진 특임차관 등 중앙부처 관계자와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 나동연 양산시장, 하성식 함안군수, 김충식 창녕군수, 김채용 의령군수 등 10개 시ㆍ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이 참석했다.

 심 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회의는 공정이 부진하고 발주되지 않은 낙동강사업 구간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낙동강사업의 경우 전체 공정률이 31.1%에 달하지만, 경남지역 13개 공구는 평균 16.8%에 그치고 있으며 일부는 1∼3%로 매우 저조한 실정으로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아쉽다고 그는 말했다.

 또 4대강 사업은 평균 공정률이 33%인 가운데 보는 57%, 준설은 40%에 각각 이르고 있다며 낙동강을 제외한 나머지 4대강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는 “4대강 사업은 수자원을 확보하고 홍수피해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역점사업이며 다른 국책사업과 달리 전국적으로 동시에 이뤄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1시간30분 가량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국토부 측이 낙동강 사업에 대한 현황 설명을 한 뒤 각기 입장을 밝혔다.

 정부 관계자와 10개 시ㆍ군의 단체장 등은 낙동강사업을 조기에 추진해야 한다며 대체로 찬성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충식 창녕군수는 “물이 없는 강은 이미 죽은 강”이라며 “낙동강사업은 한해와 수해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에 강 부지사는 낙동강사업 구간 곳곳에서 발견된 불법 폐기물 매립 등의 지적과 함께 자연생태계 파괴 등을 우려하며 보와 과도한 준설에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