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7:17 (일)
■ 김황식 총리 후 내정 담긴 속 뜻
■ 김황식 총리 후 내정 담긴 속 뜻
  • 경남매일
  • 승인 2010.09.16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 후반기 ‘공정사회’ 실현 카드
▲ 국무총리 후보에 내정된 김황식 감사원장이 16일 국회 예결위를 마친 뒤 서울 종로구 삼청동 감사원에 들어서며 임채민 국무총리실장과 밝은 표정으로 인사하고 있다.

지역 안배ㆍ인사청문회 통과 등 고려
첫 전남 출신ㆍ야당과 사전 인선 협의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김황식 감사원장을 발탁한 것은 후반기 국정운영의 핵심 가치로 내세운 ‘공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 원장의 지명은 8ㆍ8 개각에서 신임 총리로 지명됐던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지난달 29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거짓 해명 논란으로 낙마한 지 18일 만이다.

 이 대통령은 후임 총리를 인선하면서 공정사회 개념에 적합한 인물을 물색해 왔다. 이 과정에서 도덕성을 인사기준의 최우선 덕목으로 올려놓고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임태희 대통령 실장은 기자회견에서 “대법관과 감사원장으로 재직하면서 전문가로서 역량과 법치주의 정신을 지녔다”면서 “흠잡을 데 없는 도덕성과 첨령성이 공정한 사회를 지향하는 현재와 부합되는 훌륭한 분”이라고 말했다.

 40대의 김 전 지사 발탁이 세대교체형이었다면 이번에는 공정사회 가치에 맞는 후보자를 낙점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다시 도덕적 하자가 드러나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할 경우 자칫 공정사회가 추동력을 잃고,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타격을 받아 레임덕이 가시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올해 62세인 김 원장은 역대 총리 가운데 최초의 전남 출신으로 지역 화합의 메시지도 담았기 때문에 앞으로 인사청문 과정도 무난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처럼 총리 인선 과정에서 지역을 고려하고 야당과의 사전 교감을 통해 야당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향후 정국에 ‘데탕트‘ 무드가 형성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당장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인사청문 과정에서 총리 적격성 여부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전제를 달고 있지만, 김 원장의 총리 발탁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아울러 김태호 전 후보자 지명 당시 야기됐던 한나라당내 친박계의 반발도 거의 없을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정치권에서는 ‘김황식 내각’의 라인업은 집권 후반기를 맞아 이 대통령의 친정체제를 구축하는 동시에 야당과의 대화.타협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이중 포석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