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0:44 (토)
김두관 경남지사, 강 사업 반대 한계 절감
김두관 경남지사, 강 사업 반대 한계 절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7.14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지사는 평소 소신인 ‘강 살리기 사업’의 반대를 주장하나 속내는 강 사업에 대해 경남 지사가 할 수 있는 업무영역의 한계를 절감해 주민이 원하는 사업마저 발주를 보류시킨 것으로 드러나 뒷말이 무성하다.

 4대강사업 반대를 선언한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달 중 예정됐던 낙동강 살리기 사업 중 한곳인 남강사업 발주를 일단 보류토록 지시했다.

 김 지사의 지시로 담당부서인 국책사업지원과는 사업설계서의 검토를 마친 뒤 이달 말께 계약부서에 의뢰하려던 발주계획을 당분간 늦추기로 했다.

 낙동강사업의 47공구인 남강 살리기 사업은 127억 원을 들여 함안군 대산∼군북, 의령군 정곡∼정암 89㎞에 걸쳐 산책로와 공원, 자전거도로 등을 조성하는 것이다.

 특히 김 지사의 사업보류지시는 강 살리기 사업의 본류가 아닌 산책로 등 주변 부대사업이 어서 되레 해당지역 주민들은 이 사업의 조속 추진을 환영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김 지사의 일단 보류는 여태까지 보 철거 등 강경일변도 주장의 연속선상으로 이해될 수 이 있으나 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총론은 손도 대지 않고 각론에 대응한 것 자체가 한발 빠지는 출구전략이란 지적이다.

 김 지사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6ㆍ2지방선거에서 민심을 확인한 만큼 정치권에서 4대강 사업의 수정 대안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순서’라는 요지의 발언 후 일단보류를 지시했다는 것.

 이어 김 지사는 “청와대의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모임과 7ㆍ28 재보선, 단체장 협의회 회의 등을 거쳐 조만간 정치권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이 정리될 예정이니 조금 더 있어 보자, 내 뜻을 따라 달라고 말했다”고 14일 전했다.

 이를 두고 김 지사의 속내는 원칙적 반대에도 현실적으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저지할 권한과 뾰족한 카드가 없다는 인식 하에서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종교계와 시민단체가 납득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먼저 수정 대안을 제시하는 협력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론적으로 김 지사는 “낙동강 사업구간 중 장마철에 홍수 피해가 나지 않도록 조치하고, 농경지 리모델링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라”면서 “정치권이 대안을 낼 때까지 최소한의 사업만 진행해 줄 것”을 당부한 결과다.

 한편 ‘낙동강살리기 사업’은 18개 공구로 나눠져 있으며 모두 2조 1883억 원이 투입된다. 창녕군과 창원시 등의 5개 공구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 국가가 시행하고, 나머지 양산시와 김해시 등의 13개 공구는 경남도가 부산국토관리청으로부터 위탁받아 시행하고 있다.

 <박재근 기자>
jkpark@gn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