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49 (토)
도의회, 원구성 놓고 힘겨루기
도의회, 원구성 놓고 힘겨루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0.06.07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ㆍ무소속 약진 불구 다수당 한나라 입김 거세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가 낙동강 사업 등의 재검토 등 중앙정부와 싸울 것은 싸우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경남도의회 다수의석을 차지한 한나라당 소속 당선자들은 경남도정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혀 파고가 예상된다.

 6ㆍ2지방선거의 경남도의원 선거 결과 야권의 도의회 진출 약진에도 불구하고 의석분포는 한나라당이 다수당을 차지, 집행 및 의결기관 간 파열음이 예고된 상태다.

 7월 개원하는 제9대 경남도의회에서는 비례대표를 포함, 한나라당(41) 민주노동당(6), 민주당(4), 진보신당(2), 국민참여당(1), 무소속 5명, 교육위원 5명 등 모두 59명으로 구성됐다.

 따라서 선거결과 13석을 차지한 야권과 5석을 차지한 무소속 등 야권의 대약진에도 불구하고 경남도의회는 한나라당이 장악한 가운데 주도권 싸움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남도지사 선거에서는 무속으로 야권단일후보에게 도의회에서 41석을 확보한 한나라당은 여전히 다수당으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자리를 많이 차지하기 위해 고삐를 바짝 조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신임 도지사를 배출한 민주노동당 등 야권연대는 적어도 부의장 한 자리와 상임위원장의 다수 의석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 소속 한 도의원 당선자는 “도지사 당선자의 정책과 비전을 잘 알고 있는 만큼 공약이 제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견제와 감시 기능을 높여 나갈 것”이라며 “전체 의석수에 걸 맞는 지분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본다. 필요하다면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지 않느냐”고 기대했다.

 또 한나라당 텃밭에서 당선된 야당 도지사인 만큼 예산편성과 주요 도정 추진 방향 등을 놓고 여야 의원 간 신경전이 펼쳐질 가능성도 있다.

 한나라당 소속인 모 도의원 당선자는 이를 의식한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정파를 초월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집권여당 소속 도의원으로서 도지사의 일방통행씩 행정에는 분멸하게 제동을 걸겠다”고 말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이미 도의원 당선자들 사이에서는 물밑 경쟁이 시작된 것으로 안다. 물론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과열경쟁은 한나라당이 싹쓸이했던 4년 전에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두관 당선자가 내건 낙동강 사업 전면 재검토 교육 및 복지예산 확대 등에 있어서는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권 연대 소속 의원들 간 대립도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