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5:50 (일)
민주, 정총리 해임건의안 속내 복잡
민주, 정총리 해임건의안 속내 복잡
  • 승인 2010.02.0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결 되면 투쟁동력 약화” 우려
 민주당이 야권 공조를 통해 정운찬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제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정작 내부 셈법은 복잡하다.

 해임안 가결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1차적으로는 본회의 안건 상정, 궁극적으로 한나라당내 친박계의 집단 동조라는 두 개의 관문을 넘어야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은 탓이다.

 우윤근 수석 원내부대표는 9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외부의 어떤 압력이 없다면 여당 내에서도 상당수가 해임안에 동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상적 투표를 한다면 가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해임안은 국회법상 본회의 보고 후 72시간이 지나면 자동 폐기되기 때문에 다수당인 한나라당의 반대로 안건 상정 자체가 불발되면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칠 공산이 크다는 데 민주당의 고민이 있다.
 이 때문에 지도부 일각에선 민주당이 당론으로 반대하는 아프가니스탄 파병동의안과 해임안 상정을 ‘빅딜’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의 파병동의안 상정을 용인해주고 그 반대급부로 해임안 상정을 받아내자는 것이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이 제안에 응할 가능성이 낮아 성사 가능성이 불투명해 보인다.
 우여곡절 끝에 해임안이 본회의에 상정된다 해도 표 부족으로 부결된다면 당장 세종시 수정안 저지 투쟁의 동력이 약화되는 것은 물론 지방선거 행보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민주당이 해임안 향배의 키를 쥔 한나라당내 친박계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현재 표계산 상으로 가결요건(149명)을 채우려면 야당과 야당 성향 호남 무소속 122명에 더해 최소 27명을 더 끌어들여야 하지만 친박계 내부 입장이 분분해 전망은 녹록지 않다.

 민주당으로선 여권내 분열을 부추긴다는 여론의 역풍 가능성도 신경 쓰이는 대목이다. 이강래 원내대표가 “친박이든, 친이든 한나라당 울타리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손을 내미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선을 그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연합뉴스>(뉴스검색제공제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