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2:36 (일)
여성 의무공천 … 남성들 “꼬이네”
여성 의무공천 … 남성들 “꼬이네”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0.02.08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들 자칫 공천권 놓칠세라 ‘초긴장’ 역력
여성계 ‘정중동’하며 공천권 향해 공수 전환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여야 모두 현행 비례대표 외에도 여성 후보자를 공천하도록 한 규정에 그동안 출마를 준비해온 남성들이 ‘초긴장’하고 있다. 자칫 자신이 준비해온 지역구에 여성의무 공천제로 낙천의 고배나 마시지 않을까하는 두려움 때문이다.
 
남성들의 이 같은 ‘초긴장’속에서 여성정가도 조심스레 한 발씩 다가설 태세지만 비교적 ‘정중동’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지난 4일 지방의원의 여성 공천 의무할당제를 강제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하기로 확정했다. 국회의원 선거구마다 광역ㆍ기초의원 정수의 2분의1 이상 후보를 낸 경우에만 한 명 이상을 여성으로 의무 공천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위반 시에는 해당 선거구의 모든 후보자 등록을 무효, 해당 정당에 대한 선거보조금 일부를 삭감하는 등 강력한 조항도 포함됐다.
 
이에 남성 출마 예정자들은 “그동안 비례대표를 선호했던 여성들이 의무할당제를 통해 자신의 지역구도 넘볼 수 있다”며 긴장의 고삐를 당기고 있다.
 
경남도의원 A씨는 “여성 공천 의무할당제가 남성들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며 “공천권에서 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성 후보자들의 가장 큰 무기는 이른바 ‘아줌마 부대’의 돌풍이다”며 나지막이 말했다. 남성 인사들의 이목은 자신을 노리는 여성 대상자가 누구인지에 관심이 몰려 있다.
 
그동안 비례대표를 겨냥했던 일부 여성 인사들도 공천권 확보를 위한 선거전에 뛰어들 채비로 공수를 전환하는 분위기가 속속 감지되고 있다.
 
지역 경제계에서 손꼽히는 한 여성 인사는 “그동안 특정 정당의 비례대표 우선순위 선점에 매달려 왔다. 하지만 이젠 생각이 바뀌었다”고 한다. “비례대표 당선보다 공천권 확보가 더 쉽다”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
 
이어 그는 “이젠 정당한 싸움을 할 수 있겠다”며 내심 반기는 기색이 역력했다.
 
이러한 여성 공천 의무화가 알려지면서 도내에는 벌써부터 여성경제계는 물론 지역단체 대표, 일부 공직자 출신들이 언급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남성 입지자들의 공천권이 줄어드는 부작용과 함께 의무할당제로 인한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민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