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51 (일)
통합시 읍ㆍ면ㆍ동 법인화 검토
통합시 읍ㆍ면ㆍ동 법인화 검토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0.02.08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주민자치 기능 보완

국회 행정체제개편특위는 8일 오후 법안심사소위를 열고 시ㆍ군의 통합에 따른 광역화로 주민자치 기능이 약화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읍ㆍ면ㆍ동 주민자치 강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소위에서는 읍ㆍ면ㆍ동 단위로 법인 성격의 자치회를 설치해 자치규약의 제정과 지역 발전을 위한 사항, 주민 공동부담이 필요한 사항 등의 업무를 심의 의결하도록 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위는 또 특별시 및 광역시 자치구 개편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개편방안으로 통합 자치구로 설치(자치구를 적정 규모로 통합하되 자치단체로서의 지위를 유지) 및 준자치구로 설치(자치구 통합 후 인구 100만 명 이상은 자치구, 100만 명 미만은 의회가 없는 준자치구로 설치)와 행정구로 설치(특별ㆍ광역시 내 자치구를 행정구로 전환) 등이 논의 중이다.
 
서울특별시의 경우 기존 형태를 유지하되 25개 구청을 인구 100만 명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자치구, 미만은 행정구로 개편하는 방안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도에 대한 개편 방안은 소위에서 규정하지 않고 행정체제개편 관련 법안 통과 후 출범하게 될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 추진위원회’에 위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에 대해서는 국가위임사무 업무 중 국가적 통일성을 요하는 사무를 비롯한 광역적 사무를 수행하게 하거나, 도와 광역시의 통합을 포함해 기능을 재조정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용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