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9:57 (일)
도교육감 당선, 순번에 달렸다?
도교육감 당선, 순번에 달렸다?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0.02.0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정당 기호는 당락 좌우할 주요 변수
올부터 추첨통해 기호 부여 … 여전히 ‘찜찜’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정해진 기호 없이 선거를 치러야 하는 교육감 선거에서 선호도 높은 정당 기호순과 같은 순번을 부여받는 후보자가 유리할 것이라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도ㆍ시ㆍ군의원 후보는 정당공천에 따라 소속 정당의 기호를 부여받는다. 하지만 교육감 후보자들은 정당과는 무관하게 추첨을 통해 기호를 부여받고 선거를 치르게 된다. 자칫 선호도가 높은 정당의 기호는 당락을 좌우할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실제로 정치인을 뽑는 다른 선거와 동시에 실시된 교육감 선거에서는 사실상 정당별 기호에 따라 당락이 좌우됐다.
 
지난 2007년 대통령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일부 지역 교육감 선거에서도 낙승을 예상했던 현직이 탈락하고 공교롭게도 이명박 대통령과 같은 기호 2번의 후보들이 교육감에 당선된 인사들도 있었다.
 
당시 경남교육감 선거에서 권정호 교육감은 특정정당의 기호를 부여받았던 선례가 있다.
 권 교육감은 현직이었던 고영진 한국국제대 총장을 4만 8000여 표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됐다.
 
과학적인 분석결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교육감 선거에서도 후보자별로 부여받았던 기호의 영향력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여론이다. 특정정당의 기호를 부여받지 못한 현직이 낙선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당연히 당선될 것이라고 믿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참담 그 자체였습니다” 지난 선거전에서 활동했던 한 인사는 아직도 그때의 악몽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게다가 정당 공천과는 무관한 교육감 후보들이 특정 정당의 선거용 점퍼와 비슷한 옷을 걸쳐 입고 마치 공천을 받은 것처럼 유세장을 누비며 유권자들의 표심을 유혹하는 일도 허다했다.
 
그러자 상대방 후보는 ‘교육감 후보는 정당 공천과 무관하다’는 현수막을 내걸고 진화하는데 시간을 허비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는 관측이다. 단지 지난 선거에서는 이름의 ‘가나다’순으로 기호가 정해졌지만 올 선거부터는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으로 결정하게 된다.
기호를 부여하는 방식만 개정됐을 뿐 후보 중 한명은 특정정당과 같은 순번을 받는 행운은 사라지지 않은 셈이다.
 
한 교육계 인사는 “경남에서 특정 정당 지지도가 우세한데 그 정당의 기호와 같은 순번을 받은 후보가 절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며 “가나다든, 추첨이든 어떤 기호를 부여받느냐에 따라 당락에 영향을 받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현민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