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56 (토)
경남도, 남해안 보전 로드맵 수립
경남도, 남해안 보전 로드맵 수립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12.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안관리 미래상 정립 … 연안 갯벌ㆍ습지 등 정밀 조사

경남도가 남해안을 보전 및 이용하기 위한 로드맵 수립에 나섰다.
 
16일 경남도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인 남해안 연안을 생태ㆍ문화적ㆍ경제적 가치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2011년까지 남해안 연안 이용ㆍ보전 로드맵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토대로 희귀종 군락지, 우수한 자연경관 등 보존해야 할 해양 생태계는 연안 매립 등 개발을 엄격히 제한할 방침이다.
 
또 산업화와 도시화 등으로 보전 가치가 낮은 지역은 친환경적인 최소 범위 내에서 부분 허용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복원이 필요한 경우 복원 계획을 마련하는 등 연안해역 관리방안 연구로 남해안 연안관리 미래상을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연안해역 관리방안 연구는 NGO, 환경단체, 전문가들이 참여해 도내 연안갯벌, 습지 등에 대해 정밀 조사를 실시하고 산업적 활용도 등의 가치 평가를 통해 남해안 연안이용ㆍ보전 로드맵을 수립하게 된다.
 
이를 위해 내년에 사업비 7억 원을 들여 도내 연안 주요 갯벌과 습지 등에 대한 정밀 조사를 실시한다.
 
경남도는 남해안 연안 이용ㆍ보전 로드맵을 토대로 연안을 체계적이고 친환경적인 관리하고 그동안 성장위주의 선점식 연안매립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남해안을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이용, 관리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연안으로부터 500m 이내 육지와 바다를 연안 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통영 등 9개 시군에 걸쳐 있는 2827㎢(바다 2228㎢, 육지 599㎢) 연안지역 가운데 자연 상태 보전이 필요한 지역은 보전연안으로 자연훼손 최소화 범위 내에서, 공간 이용지역은 이용 연안으로 산업화와 도시화된 지역은 시군별로 지역계획을 마련, 관리할 방침이다.
 
옥광수 경남도 해양수산과장은 “공유수면 매립수요가 증가, 환경단체 등과 논란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면서 “남해안을 보전, 또는 이용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수립, 연안을 생태ㆍ문화적ㆍ경제적 가치가 조화롭게 공존하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