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1:34 (일)
해외건설 478억달러 수주 사상 최대
해외건설 478억달러 수주 사상 최대
  • 남경문 기자
  • 승인 2009.12.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지역 대형 플랜트 수주 증가 해외 실적 견인
국토해양부와 해외건설협회는 15일 기준으로 해외건설 수주실적이 전년도의 476억 달러를 돌파, 478억 달러를 기록해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로 해외건설은 당초 400억 달러 수주를 목표로 했으나, 하반기 이후 경기가 점차 회복되는 가운데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대형 플랜트건설 프로젝트를 줄줄이 수주하면서 사상 최대 수주실적을 기록하게 됐다.

이번 성과는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전반적인 발주물량 감소에도 불구, 우리 기업의 우수한 시공능력이 세계에서 인정받고, 정부의 건설외교 등이 뒷받침된 결과라고 국토부측은 전했다.

특히 하반기 이후 국제유가가 70달러(Dubai, 배럴당) 수준에서 안정되면서 오일머니를 기반으로 한 중동지역에서의 수주증가가 사상최대 해외건설 수주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UAE 아부다비에서 발주한 300억 달러 규모의 오일가스프로젝트 중 149억 달러를 우리기업이 수주하였고, 이 중 ‘루와이스 정유생산 확장사업’(총100억 달러 규모)에서만 단일사업으로는 최대규모인 96억 달러를 수주하는 등 우리기업들의 플랜트 건설시장 진출이 두드러졌다.

이와 함께 해외건설 수주실적 증가와 그 내용면에서도 국산기자재의 사용비중도 증가하고 있어 외화가득률이 제고되는 등 내실있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중동지역 수주도 증가해 앞으로 중소기업의 해외건설시장 진출확대도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건설 500억 달러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글로벌 인프라펀드(2조 원 규모) 조성을 통한 금융지원 강화, 해수담수화, 가스액화 등 플랜트에 대한 R&D 지원과 함께, 해외건설 고급기술자 양성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도 해외건설 수주실적 결과를 살펴보면, 중동지역 국가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했으며, 고부가가치 플랜트 공사가 70% 이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국가별로는 주력 시장인 중동국가 이외에도 알제리(10위→3위), 리비아(12위→4위) 등 북아프리카 지역의 수주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 삼성ENG 등 7개사가 20억 달러 이상 수주한 것으로 조사됐다.<남경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