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9:48 (토)
도내 곳곳 강살리기 설명회 ‘논란’
도내 곳곳 강살리기 설명회 ‘논란’
  • 승인 2009.08.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ㆍ창녕ㆍ밀양서 개최 … “홍수ㆍ가뭄대책” vs “생태파괴”
일부 주민 “생계대책은 안세우고…” 반발
경남도내 곳곳에서 열린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주민설명회에서는 가뭄ㆍ홍수의 근원적인 대책이란 설명에 생계위협ㆍ생태계 파괴란 지적으로 논란이 이어졌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14일 김해시 구산동 민방위 교육장과 창녕군 부곡면사무소 회의실, 밀양시 교동 밀양시청 대강당에서 각각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국토관리청은 가뭄ㆍ홍수에 따른 근원적 대책 마련, 수질ㆍ생태계 오염방지, 수상레저활동의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국토관리청은 이를 위해 김해, 양산, 밀양, 창녕, 창원, 함안, 의령, 합천 등 경남지역 8개 지방자치단체에 걸쳐있는 낙동강 1권역 120여㎞ 구간에서 하천환경 정비, 자전거 도로 개설, 하도 준설, 호안 정비, 하굿둑 배수문 증설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수질통합 방제센터를 설치해 수질오염을 사전 감시하고 오염사고 발생 때 긴급 대응에 나서며, 생태하천 조성을 위한 둔치 정비 등의 사업도 벌여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해지역 일부 주민은 생계대책도 세우지 않고 설명회를 개최하는 데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한 주민은 “낙동강 유역에 주민들의 생계가 달린 사유지가 많은데도 이런 현황조차 파악하지 않고 설명회를 열었다”라며 “주민들의 영농 보상과 이주대책, 대체 토지 문제 등과 관련한 대안이 무엇이냐”라고 따졌다.
 
나아가 밀양지역에서는 ‘4대 강 사업 저지 및 낙동강 지키기 경남본부‘가 기자회견을 열어 “4대 강 사업은 농업용수 부족과 침수, 생태계 파괴 등의 피해를 가져온다”라며 4대 강 사업을 백지화하고 도민 식수안정성을 검증하는 민간합동대책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이날 주민설명회에 이어 내달 초 낙동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한 공청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박재근ㆍ김희덕ㆍ장세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