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01 (토)
첨단의료단지, 경남은 강건너 불구경인가
첨단의료단지, 경남은 강건너 불구경인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07.05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 지자체마다 총력전
동남권은 입지 자신만만
정치권ㆍ도민과 올인해야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경남도는 뭣하고 있는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신청한 각 지자체마다 유치전쟁으로 연일 들끓고 있는데도 왠지 조용할 뿐이다.

 정부가 무려 5조 6000억 원을 투입, 100만㎡ 부지에 건립될 첨단의료복합단지는 82조 원의 생산유발효과에다 38만 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허브단지, 초대형 국책사업인데도 말이다.

 타 광역지방자치단체들의 전 방위 경쟁은 갈수록 불꽃을 튀기는 홍보전과 동시 서울 길도 잦다. 이 모두가 입지선정을 위해서다.

 경남은 부산ㆍ울산시와 함께 양산유치를 목적으로 공동전선을 펴고 있다. 경남도는 수도권 다음으로 많은 인구와 대학, 연구소, 의료 인프라 시설을 갖춘 점 등을 고려할 때 동남권이야 말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최고의 적지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과연 경남 양산이 의료복합단지로 지정될 수 있을까. 자신감이 과해 타 지자체로 귀착되지 않을지 걱정될 정도다.

 이런 형태를 두고 행복이 딱히 성적순은 아니란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물론 성적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객관적 사실과는 달리 ‘게임의 법칙’에는 늘 돌출변수가 작용한다는 것 때문에 자신감은 금물이다. 좋은 인프라와 여건이 되레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입지지정 신청서 제출 후 타 지자체는 상대 지자체를 겨냥, 집중포화에 나서 연일 퍼붓고 있다. 그런데 경남은 왠지 조용하다. 변수를 경계하고 사전에 차단하는 것도 유치를 위한 길이다.
 충북도는 도지사가 대통령 비서실장을 방문, 충북유치를 건의했다.

 또 대덕R&D특구를 내세우고 있는 대전시도 시장이 대통령 비서실장과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찾아 대전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원주기업도시에 유치를 희망하는 강원도는 신청서 접수가 끝난 직후 유치결의대회를 개최했고, 신서혁신도시에 공동유치를 신청한 경상북도와 대구시는 합동으로 전략회의를 열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당위성을 각계에 호소하고 상대적 우위론을 주창하는 등 분주하다.

 경기도는 광교신도시 유치를 위해 국회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정책토론회’를 가진데 이어 김문수 도지사가 오피니언 리더와 평가 참여가 예상되는 전문가 등 2000명에게 서한문 발송과 함께 의료기기 및 제약업체들과 ‘광교 첨단복합의료단지 지지 결의대회’도 갖는다는 소식이다. 인천도 관계 장관을 찾는 등 매마찬가지다.

 이 모두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지정을 받기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또 입지선정에 참여한 지자체들은 하나같이 ‘정치적 고려 없는 공정한 선정’을 요구하고 있다. 사활을 걸고 유치전에 나선 지자체는 하나 같이 공정 선정을 주장하지만 속내는 이기주의적 발상에서 서로 간 헐뜯기 경쟁이며 그 형태도 점입가경이다.

 이대로 가다간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지자체가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벌써부터 평가자료 제출시한 및 입지선정 연기와 관련, ‘특정지역을 봐 주기 위한 것’이란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정치적인 배려가 작용될 경우 묵과하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또 대구ㆍ경북은 앞선 인프라 구축에도 정치적 역차별을 당할 우려가 있다며 발끈하고 나서는 등 폭풍전야와도 같다.

 문제는 잇단 일정연기로 의혹만 키운 꼴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신청서를 낸 후보지는 부산ㆍ울산ㆍ경남이 양산 등 10개 권역 14개 광역지자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경남 유치 전략은 정치권은 물론이고 도민 모두가 동참하는 합동전선을 구축해 유치에 올인, 정부가 경남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건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박재근 기자>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