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47 (일)
노 전 대통령측 “장의비용 일정 부분 자조”
노 전 대통령측 “장의비용 일정 부분 자조”
  • 김봉재 기자
  • 승인 2009.06.1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의비용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측이 자신들의 입장을 밝혔다.

 노 전 대통령측 김경수 비서관은 17일 사람사는 세상 프레스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장 비용에 대해 정부가 부담하겠다고 입장을 밝힌바 있지만, 관련비용을 정산함에 있어 정산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만의 하나 고인의 뜻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국민장이긴 하나 봉하마을과 전국 각지에서 자원봉사자들을 비롯한 수많은 분들의 수고에 힘입어 장례를 치렀다”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에 대해 기준을 엄격히 하지 않으면 자원봉사 취지에도 맞지 않고 나라의 회계기준에도 맞지 않게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엄격하게 그 기준을 세워서 정부의 부담도 줄이고, 자원봉사 취지도 살리는 것이 고인의 뜻을 훼손하지 않는 방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자원봉사의 순수한 영역에서 지출된 식대나 생활용품 등은 국민장 비용과는 별도로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지, 그런 비용이 불필요한 논란이 되는 것을 유가족과 봉하 측은 원치 않는다”고 전했다.

 김 비서관은 “49재까지의 기간이 길고 마무리해야 할 장례 절차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며 “그 기간에 드는 비용에 대해서는 우리들이 자조할 수 있는 부분은 십시일반의 정신으로 자조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장례비용 부담에 참여하는 참여정부 인사들의 한결같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국민장 비용과 관련된 부분은 아직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완전히 마무리한 게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역에 관해 얘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봉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