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3:26 (금)
경남 또 헛발질 용납 안돼 … 약대신설 총력전 펴야
경남 또 헛발질 용납 안돼 … 약대신설 총력전 펴야
  • 승인 2009.06.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학ㆍ의학 전문대학원도
부산권 들러리 취급 배제
범도민적 역량 결집해야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경남, 약대신설 과연 가능할까.

 이는 경남이 학문과 관련, 전국에서 유일한 것을 찾기 쉽지 않고 타 시ㆍ도에는 배급제모양 골고루 인가된 사안에도 유독 경남만 배제된 것 때문이다. 그 단적인 것이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이다. 강원도, 제주도 소재 대학마저 인가된 마당에 경남만 제외됐기 때문이다. 경남의 자존심이 깡그리 무시됐다. 한마디로 경남은 로스쿨이 소재하지 않는 ‘NO스쿨’이다.

 로스쿨, 의ㆍ치학전문대학원에 이어 약학대학도 일반학부 2년ㆍ약학부 4년인 6년제로 전문화된다. 그래서 각 지역, 대학마다 약대신설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경남, 로스쿨에서는 배제됐지만 이제는 약대다.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약대가 없는 경남, 그 멍에를 벗자. 경남매일이 도내 대학 약대신설에 나서라(5월 17일)는 보도 후, 진주 국제대학이 ‘약학대학 TF팀’을 구성, 의료교육 사각지대인 경남의 멍에를 벗도록 하겠다고 나섰다.

 의ㆍ생명분야 특성화대학을 발전목표로 향후 300억 투자 계획도 밝혔다. 또 경상대도 신설계획을 밝혔다. 이제부터다. 근래 들어 경남은 헛발질로 일관, 도민의 기대를 저버린 것이 한두 번이 아니다.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판이다. 세월이 약인지 안타깝기 그지없다. 필자는 지난해 정부의 로스쿨 인가 선정에 앞서 도내 대학에 로스쿨이 인가되도록 경남도의 모든 조직과 역량을 총동원, 쟁취해야한다는 3번의 칼럼의 기고했다. 그 당시 어느 누가, 어느 단체가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했는가.

 경남도, 경남도의회, 도 출신 국회의원, 시민사회단체 등 어느 한 곳도 제대로 된 목소리가 없었다. 그 결과는 지난 2월 정부 발표에서 제외, 경남은 헛발질로만 끝났다. 경남인의 자존심이 깡그리 짓밟혔다. 정부 인식도 문제다. 제주ㆍ강원도와 같이 경남과 비할 바 없는 지역도 배려 차원에서 로스쿨이 인가된 마당에 경남을 뭐로 보는지가 더욱 큰 문제다.

 경남이 차지하는 국가적 비중은 제쳐두고라도 부산권역에 묶여 들러리로 취급받는 그 틀을 깨야만 경남이 제대로 설 수 있다. 이제부터라도 제 목소리를 내야한다.

 당시 정부를 탓하기에 앞서 경남도를 비롯하여 경남도의회 등 전면에 나서 그 역할을 자임해야 할 그들은 대체 뭘 했느냐는 지적이다. 로스쿨을 신청한 진주 경상대, 양산 영산대만이 이리저리 백방으로 뛰었을 뿐, 타 시도와 같이 대책위 구성도 없었다. 정부 발표가 코앞인 1∼3일 남겨놓고 경남도, 도의회, 출신 국회의원의 경남유치 주장은 비난여론을 피하기 위한 면피용 제스처 차원에 그쳤다. 그 알량한 속내를 보인 것처럼 이번에는 기차 떠난 뒤 손 흔들지 말자. 탈락 후 반발한 사후약방문격이 어디 한 두 번인가.

 경남약대 신설, 로스쿨 탈락의 그 전철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도민과 함께 똘똘 뭉쳐 지금부터라도 나서야 한다. 고영진 국제대학교 총장은 “어느 학교든 경남에 약대가 인가돼야 한다”고 했다. 이는 320만 경남에 약대가 전무한데서 출발, 경남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절박한 도민의 목소리를 대변한 것이다. 대학에만 맡길 일이 아니다.

 경남이 인구와 총생산, 기업분포도 등에서 전국 4위를 차지하는 등 객관적 우위를 점하는 자평적 낙관론(樂觀論)과 예단(豫斷)은 금물이다. 타 시ㆍ도는 자신의 우위를 강조하며 논리개발과 홍보에 혈안이 되어있다. 경남도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체육 등 전 분야를 비롯하여 도민들의 동참도 기대된다. 또 경남도지사, 교육감 등 단체장들은 직(職)을 걸고 나서야 한다. 내년 선거를 의식한 립서비스 차원은 곤란하다. 마지막까지 점검하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의 각오와 자세로 도내 대학에 약대가 인가되도록 모든 조직과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