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10 (토)
경남지역 교수 등 시국선언 잇따라
경남지역 교수 등 시국선언 잇따라
  • 차지훈 기자
  • 승인 2009.06.0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시국선언문 발표 … 사천서도 예정
 경상대 교수 66명은 지난 5일 오전 경상대 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이명박 정부의 국정 방향과 국정 운영 형태를 비난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가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현 정부의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시국선언문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경상대 교수 66명은 지난 5일 오전 11시 경상대 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직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한 현 이명박 정부의 국정 방향과 국정 운영 형태를 비난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과 집권세력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일방적 국정 운영을 멈추고 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숙된 국민은 권력이 민의를 배반하고 제멋대로 행사될 때마다 촛불이라는 평화적인 수단을 통해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해 왔다”며 “그러나 현 정부를 비롯한 집권세력은 이러한 평화적이면서도 정당한 의사 표현을 일부 과격분자들의 선동에 의한 것이라 치부,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억누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 정부와 집권세력의 위험한 질주는 언론 장악을 통해 국민 여론을 원하는 방향으로 몰아가려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고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도외시하고 기득권층을 위한 일방적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을 경시하고 무시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오랫동안 국민이 쌓아 올린 민주주의의 탑이 이토록 빠른 시기에 훼손되고 무너져 내려가고 있는 현실에 대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은 △검찰, 사법부의 정치적 중립성 회복할 수 있는 단호한 조치 시행 △언론 중립성 훼손할 수 있는 미디어법 개정 즉각 철회 △‘표현의 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 보장 △재벌과 부자 위주의 정책 방향 선회해 서민과 사회적 약자의 기본적 권리 보장 등을 요구했다.

 한편 사천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도 8일 오전 ‘민주회복 사천시국선언’을 통해 현 정부의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며 동시에 민주주의 회복과 언론악법 중단 등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차지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