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7 (금)
[열린마당]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잃는다
[열린마당]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잃는다
  • 승인 2009.01.2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은 다른 사람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지혜는 성실한 삶의 자세와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참 지혜는 인간을 침착하게 하며 바르게 사물을 관찰하게 한다.

 즉 지식을 ‘무엇’에 견준다면 지혜는 ‘어떻게’에 해당되는 것이다. 가치있는 삶을 위하여 풍부한 지식이 수단으로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현명한 지혜이며 지혜가 없는 지식은 쓸모가 없어지므로 지혜는 지식을 능가하는 것이다.

 다음은 쉽게 얻는 것은 쉽게 잃는다는 교훈을 주는 우화이다.

 지구의 맨 서쪽 끝에 그루지야의 코카서스(Georgia caucasus)라는 산이 있는데 얼마나 높은지 산봉우리는 항상 구름에 묻혀 있어서 어느 누구도 감히 오르겠다는 엄두를 내지 못했다. 그런데 어느 날 용맹스러운 독수리 한 마리가 기필코 산 정상에 오르겠다는 결심을 하고 도전에 도전을 거듭했다. 천신만고의 노력 끝에 마침내 산꼭대기에 오르는데 성공한 독수리가 승리감에 도취돼 있을 때 이곳까지 올라온 거미를 발견했다. 그리고 거미에게 물었다. “거미야, 너는 어떻게 이 곳으로 올라왔니?”

 그 말에 거미는 교활한 목소리로 “너는 죽을 고생을 하며 올라 왔으나 나는 네 날개 아래 붙어서 힘 안들이고 편안히 올라왔지”라고 답했다.

 독수리는 어처구니가 없어 거미를 바라보고 있는 그 때 갑자기 강한 바람이 세차게 불어 낄낄거리는 거미를 천 길 땅 아래로 내동댕이쳐 버렸다.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잃는다는 교훈이다.

 스스로의 노력이 투자되어야 가치가 있는 것이며 타인의 힘에 의한 것은 사상누각에 불과한 것이다.

김상돈 경남애니메이션고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