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3:57 (일)
李대통령 “올해 착수할 사업 당장해야”
李대통령 “올해 착수할 사업 당장해야”
  • 승인 2008.12.1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확대경제대책회의 “빈곤층 비상대책 수립”
“공무원, 脫관료적 사고 위해 인센티브 제공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국회 예산안 처리와 관련, “내년까지 기다리지 말고 올해 12월에 착수할 수 있는 사업은 당장 시행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와 정정길 대통령실장,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과 청와대 수석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경제대책회의를 긴급 주재한 자리에서 “국회에서 예산안이 어렵게 통과된 만큼 정부 부처는 예산이 이른 시일내 집행돼 국민들이 정책 효과를 한시라도 빨리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있게 진행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시급한 현안으로 빈곤층 문제를 들고 “절대 빈곤층에 대해선 정부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철저히 임해달라”면서 “이들의 의식주와 자녀교육 지원에 대해 비상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각 부처에서 중점추진과제를 보고했으며 그 내용은 16일 경제운용계획으로 발표할 것이나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면서 “기업 도산 등 급격한 상황 변화로 빈곤층으로 떨어진 사람들의 충격이 더 큰 만큼 이런 계층에 대한 한시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예산집행 방식에 대해 “통상적으로 하듯 여러 분야에 쪼개 형식적으로 집행하지 말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필요한 분야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예산을 신속하고 실효성있게 집행하기 위해서는 일선 공무원들이 관료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과감하게 행정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추가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기사검색제공제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