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2:26 (일)
감사원, 내년 ‘5대 민생분야‘ 특별감사
감사원, 내년 ‘5대 민생분야‘ 특별감사
  • 승인 2008.12.1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감사 우수기관 ‘기관운영 감사’ 면제
감사원은 14일 경제난 극복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고용, 교육, 주거, 식.의약품, 재난재해 등 5대 민생안정 분야에 대한 대규모 감사단을 편성, 내년에 단계적으로 특별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또 건설, 환경, 서비스 등 경제규제 개선, 기업불편사항 처리 등 기업지원 시책, 재정확충 지원 대책에 대한 감사도 실시키로 했다.
 
감사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경제활력 회복‘과 ‘민생안정’을 내년도 감사 중점 사항으로 선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전략적이고 상징적인 감사사항을 발굴해 집중적으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또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무사안일 업무 행태를 척결하기 위해 ‘소극적 업무처리 실태‘에 대한 대규모 감사를 실시하는 한편 기관별 감사시에도 무사안일 업무행태를 집중점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감사원은 이와 함께 행정기관 자체감사기구에 대한 심사제도를 통합, 운영하는 한편 내년부터 자체감사기구 평가결과를 외부에 공개해 우수기관에 대해선 일상적인 기관운영 감사를 생략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감사원은 “감사원 특별조사본부와 행정기관 담당 국.과가 별도로 ‘자체감사기구 운영실태 심사’와 ‘자체감사결과심사‘를 진행했지만 이를 ‘자체감사운영심사제’로 통합키로 했다”며 “자체감사기구 독립성과 전문성, 감사계획 수립 및 감사결과 사후관리 등을 분석해 결과를 대외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기사검색제공제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