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10 (금)
대처보다 예방할수 있는 정책 필요
대처보다 예방할수 있는 정책 필요
  • 승인 2008.09.29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분유제품’으로 촉발된 멜라민 파동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정부와 한나라당이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한 ‘식품안전 +7 대책’을 발표했지만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이라는 지적을 면치못하게 됐다.

모든 먹거리에 관한 관리·감독 체계를 쇄신 하겠다는 정부의 말도 신빙성을 잃은 듯 하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식품 근절 대책의 하나로 ‘식품안전 집단소송제’를 도입했지만 이는 지난봄 ‘쥐머리 새우깡’ 사고 때도 나왔던 대책의 하나다.

식약청도 중국발 식품사고가 터질 때마다 “현지 실사를 강화하겠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이번 사건이 터질 때까지 중국 현지 식품안전을 단 한 명이 관할하는 상황조차 바꾸지 못했다.

이에 따라 수입식품 전면표시제 등이 발표됐지만, “여론 무마용 대책으로 흘러나왔다가 다시 흐지부지 되는 게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멜라민은 암모니아와 탄산가스로 합성된 요소비료를 가열해 생산된 공업용 화학물질로 접착제, 플라스틱, 염료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유기물이다.

멜라민은 아직까지 인간에게 어떤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멜라민이 포함된 애완동물사료를 먹은 개와 고양이들이 신장질환으로 죽는 일이 발생해 문제가 된 적이 있다.

특히 멜라민이 포함된 분유를 먹고 자란 중국의 영·유아들이 신장질환 등의 질환을 앓아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공포에 휩싸이게 하고 있다.

분유뿐만 아니라 얼린 요거트와 캔커피에서도 멜라민이 발견됐는데 모두 멜라민으로 오염된 우유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멜라민으로 이루어진 작은 결정체들은 신장에 존재하는 소변이 지나가는 작은 관을 막게 된다.

또 소변의 생성을 막게 돼 신장기능이 악화되며 어떤경우에서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고 하니 어떠한 경우에서도 식품에 멜라민이 포함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식약청은 멜라민 관련 유통판매 금지 305개 식품을 홈페이지에 게시한 이후 도내 대형 마트 등에서는 해당 제품을 매대에서 철수하는 등 전방위 대처에 돌입했다.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멜라민 공포는 식품매장에서 제과류 판매를 20%이상 줄어들게 했고 이같은 현상은 장기전에 돌입할 전망이다.

직격탄을 맞은 곳은 이런 저런 식품들을 판매하는 학교 앞 분식집이나 소규모 일반음식점이다.

방송이나 언론매체들이 분식집이나 식당에서 사용하는 음식재료가 대부분 중국산이라고 떠들어 대는 바람에 이곳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가뜩이나 눈총을 받아 왔던 중국산 재료들이 멜라민 파동으로 인해 휘발류를 끼얹은 듯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경기불황으로 소비가 꽁꽁얼어 붙은 유통업체에 또 한번 파장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소비자들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멜라민이 뭔지도 모르고 구입해서 먹었던 소비자들은 멜라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물론,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 전체를 믿지 못하겠다며 울분을 토하고 있다.

정부의 빠른 대책마련과 수습이 절실한 시점이다.

항상 먹을거리 등에 대해 문제가 불거지면 뒤늦게 정부 등은 대책을 쏟아내고, 후끈 달아올랐던 민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흐지부지 되는 정해진 수순을 밟고 있다는 느낌이다.

앞으로는 발빠르게 대처하는 것 보단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허균 사회부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