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6:26 (토)
특허 알림이114
특허 알림이114
  • 승인 2008.08.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상표법상 특유의 제도는 무엇입니까?

답) 상표를 보호함으로써 상표사용자의 업무상의 신용유지를 도모해 산업발전에 이바지함과 아울러 수요자의 이익을 보호함을 목적으로 하는 상표제도에는 특유의 제도가 있는데, 현재 상거래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3차원적인 입체상표(예 : 00콜라 병모양)를 평면으로 구성된 상표와 마찬가지로 상표등록이 가능하도록 한 입체상표제도가 있습니다.

다류1출원제도는 상표등록을 받고자 하는 상품이 1개류 이상에 해당할 경우에도 1출원서로 출원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로 1출원서로 여러류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출원절차가 단순해 집니다.

상표권의 존속기간 갱신등록 출원제도란 상표권의 존속기간 갱신등록출원은 상표권의 존속기간 만료전 1년이내에 출원해야 하며, 이 기간내 등록출원 하지 아니한 자는 존속기간 만료후 6개월 이내에 존속기간 갱신등록 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등록제도란 지리적 표시란 상품의 특정 품질, 명성 또는 그밖의 특성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에서 비롯된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제조 또는 가공된 상품임을 나타내는 표시를 말하는 것으로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은 지리적 표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의 생산·제조 또는 가공업자만으로 구성된 법인이 등록 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진주상의 지식재산센터>

△ 전화 : 753-0411/3 △ 홈페이지 : http://www.ripc.org/jinj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