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5 (토)
“해경청장 사죄·사퇴하라”
“해경청장 사죄·사퇴하라”
  • 김현철 기자
  • 승인 2008.07.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뿔난’김해시민 항의방문 행정소송 의사 전달
한시간 반가량 실랑이 무위 … 해결책 못 찾아
최철국 의원, 장발협, 장유지역단체장 등이 해경청 정문앞에서 강희락 해경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이하 남해해경청)의 부산잔류결정에 대해 뿔난 김해시민들이 3일 인천해양경찰청(이하 해경청)을 항의방문했다.

명희진 도의원, 배창한 시의원, 장유발전협의회(회장 조낙연) 회원 등 40여명은 이날 새벽 3시께 인천으로 가는 차량에 몸을 실었다.

이동하는 버스안에서 장발협 조낙일 회장은 “정치압박에 일관성 없는 행정처리를 한 강희락 청장은 김해시민에게 사죄하고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회장은 남해해경청 장유이전과 관련해 “해경청 간부 40여명은 남해해경청 이전을 두고 개최한 간부회의에서 한심한 행정추태를 보였다”면서 “남해해경청을 부산에 잔류시키기 위해 모든 술수를 동원해 직원들을 설득하고 승진 압력을 행사했다”며 현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을 비난했다.

명희진 도의원은 “(남해해경청의 이전문제는) 일련의 모든 행정이 잘못됐다. 행정이라는 것은 국민들과의 약속이고, 국민 세금을 가지고 행정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행정은 국민을 기쁘게 해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명 의원은 “이번 문제를 일으킨 행경청장은 기대에 부풀었던 10만 장유면민들에게 사죄하고 사퇴해라”고 촉구했다.

명 의원은 또 “김종간 김해시장와 김태호 도지사도 장유면민들과 김해시민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해경청의 우유부단한 행정을 김해시민과 장유면민들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9시 30분 해경청에 도착한 이들을 해경청 관계자과 의경들이 청사 정문을 굳게 닫고 맞이했다.

정문이 봉쇄돼 이들은 강하게 항의했고 해경청측은 기다렸다는 듯이 민원봉사실에서 의경 수십여명이 나와 정문을 에워쌌다.

김해시민들은 해경청 정문에서 ‘남해지방해경청의 부산잔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현수막을 내걸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행정의 공신력을 땅에 떨어뜨리고 정부의 불신만 키운 강희락 해경청장은 사퇴하라”면서 “무원칙적이고 몰상식한 행정을 반대하며 남해해경청의 부산 잔류를 백지화 하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산업으로 확정되고 국회에서 예산을 승인해준 남해해경청 김해이전을 고수하라”며 “해경청직원들의 회유와 압력으로 결정한 부산잔류에 50만 김해시민은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날 항의방문 현장을 방문한 최철국 의원은 “강희락 해경청장은 지난 해경청 방문에 이어 오늘도 자리를 비웠다”며 “사탕 발린 소리를 하는 강희락 청장은 비겁한 사람이 아니면 무능한 사람이다. 이러한 중대한 사안을 놓고 지방순시를 떠났다는 것은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토론회에서 무기명 실무관계자들이 회의를 하는 과정에서 무기명 투표를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기명기표를 실시한 것은 민주주의에 위배된다”면서 “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항의장을 방문한 해경청 조인현 차장에게 최철국 의원이 “남해해경청 이전을 두고 지난 24일 회의를 진행하면서 발언권이 없는 사람이 부산잔류를 언급하면 잘했다고 하고 장유이전을 거론하는 사람에게는 질타를 하는 것은 편법적인 토론이 아니냐”고 물었다.

조인현 차장은 “회의를 편파적으로 한 사실은 없다”며 “어디서 이러한 이야기가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누가 보더라도 공정하게 회의를 진행했다고 말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조 차장은 이어 “심지어 회의에서 계급장을 떼고 토론에 임할 정도로 치열하게 검토했다”며 “무엇이 편파적이냐”며 항변했다.

최 의원이 조 차장에게 “회의에서 무기명이 아닌 기명으로 투표한 배경이 무엇이냐. 정치적 외압과 강희락 청장의 줏대 없는 행정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이에 조 차장은 “회의를 진행한 것은 부산잔류나 장유이전을 결정하기 위해 개최한 것이 아니라 참고자료를 만들기 위해 개최한 것이다”고 답했다.

이에 최 의원은 “참고자료가 잘 못됐기 때문에 의사결정도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말하고 “행정소송을 검토하고 국민의 신뢰를 저버린 상식없는 결정을 한 강희락 해경청장은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시간 반가량을 해경청 정문에서 실랑이를 벌였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