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10 (토)
“해경청장 사과·사퇴하라”
“해경청장 사과·사퇴하라”
  • 승인 2008.06.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해경청 부산잔류 쏟아지는 비난
장발협, 3일 해경청 항의방문 계획
잔류와 이전을 놓고 표류를 거듭하던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이 정치권의 발목잡기로 지난 27일 부산잔류를 결정 했다.

행정의 신뢰도 추락은 물론 무원칙한 예산낭비에 따른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6면>

김종간 김해시장과 김해시의 행정 무능에도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를 불신한 장유지역 한나라당원들이 탈당을 검토하고 있다.

최철국(통합민주당 김해을)의원은 지난 27일 해경청 발표직후 성명서를 내고 “경남지역 국회의원 17명이 작성한 ‘남해해경청 이전 촉구 결의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부산 잔류를 결정한 것은 360만 경남도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을 완전히 무시한 처사”라며 “경남 국회의원과 함께 해경청의 원칙 없는 행정을 철저하게 추궁하고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 의원은 “6억원의 혈세를 들여 설계용역까지 마치고, 행정절차 등의 입찰절차를 진행해 놓고 신청사 건립 사업을 백지화한 행위는 무원칙하고 몰상식한 행정이다”며 “공신력을 땅에 떨어뜨리고 정부 불신만 키운 강희락 해경청장을 비롯한 해경청 간부들은 잘못된 결정에 대해 법적, 정치적, 물질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남해해경청 부산잔류를 확정한 지난 27일 김해장유발전협의회(회장 조낙일 이하 장발협)는 이날 오후 7시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대부분 한나라당 소속인 이들은 이날 “행정의 발목을 잡은 집권여당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통합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기겠다”며 “50만 김해시민을 우롱한 한나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겠다”고 성토했다.

29일에도 장발협은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오는 7월3일 해경청을 항의 방문해 남해해경청 부산잔류의 배경과 정치권의 외압여부, 줏대 없는 행정을 진행한 강희락 해경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유지역구인 배창한 김해시의회 의원은 “(남해해경청 부산잔류는)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당초 남해해경청이 청사건물을 신축하기 위해 장유이전을 확정해 놓고 정치적인 놀음에 강희락 청장이 놀아났다”고 비난했다.

또 그는 “국가 예산을 절감하기위해 부산에 잔류한다는 것은 그들(해경청)의 명분 찾기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명희진 경남도 의원은 “(남해해경청 부산잔류는) 50만 김해시민의 자존심과 360만 도민을 우롱하고, 행정의 신뢰를 무너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도의회 차원에서도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광역중심의 행정을 펼치고 있는 이명박 정부는 국민의 마음을 무시하고 있다”면서 “균형발전과 경제를 살리겠다. 국민을 잘 섬기겠다는 말은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사회부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