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21:30 (토)
지방상수도 전문기관 위탁 ‘촉각’
지방상수도 전문기관 위탁 ‘촉각’
  • 승인 2008.06.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 등 지자체 위탁비 상승 등 부작용 우려
정부가 최근 지방자치단체의 상수도 업무를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위탁 재원 일부를 부담해야 할 지방자지단체들의 반발이 심상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거창군도 최근 정부가 내놓은 ‘지방상수도 전문기관 통합 관리계획’방안에 대해 지자체 재정 부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의 지방상수도 전문기관 통합관리계획에 따르면 거창군과 밀양·양산·창녕·합천·의령·함양·산청 등을 한 권역으로 묶어 관리하는 방안을 수립해 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금안정화와 수질 개선 기여에 목적을 둔 이 같은 정부의 방안과 달리 영세한 일선 지자체에서는 수도 요금은 정부의 의지대로 동결할 수 있다지만 전문 기관 위탁비 상승 등 부작용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감을 내보이고 있다.

거창군의 경우 상수도 평균 생산원가는 ㎥ 당 1,200원인 반면 수도요금 평균은 ㎥ 당 598원으로 생산원가의 절반에 미치고 있다.

반면 거창군 상수도의 평균 유수율은 (정수장에서 생산한 수돗물 중 수도요금을 받는 물의 비율)은 67%로, 수도사업의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짐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비효율성과 생산원가가 높은 이유는 누수율과 노후관 교체에 따른 신설 투자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거창군 상수도관 가운데 80%가 25~30년 이상 된 주철관으로, 노후관 교체 등 시설투자가 제때 이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거창군은 2010년까지 거창읍 상림리·대동리·중앙리 등 강북 지역 42km 전 구간의 노후관 교체를 위해 연차적으로 4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정비할 계획이다.

이 같은 적자에도 불구하고 현행 상수도 사업은 주민 직접 부담을 고려, 특별회계 적자를 일반회계에서 보전해 주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위탁으로 인해 수도요금이 현실화 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이 같은 정부의 방안에 대해 최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지방상수도를 일단은 수자원공사 등에 위탁한 후 권역별로 통폐합해 대형화 한다는 것이고, 통폐합된 상수도를 기업으로 아예 전환하거나 민영화 하겠다는 것이다”며 “물 사유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