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20 (토)
도 조직개편 ‘1국·3과 축소’ 예상
도 조직개편 ‘1국·3과 축소’ 예상
  • 승인 2008.05.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원감축 규모는 90명 … 행안부와 실무작업중
시·군은 진통 … 10개지역만 보고서 제출
정부의 지방자치단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조직 및 인원 감축 방침에 따라 경남도가 1국 3과 축소 등을 골자로 하는 조정안을 마무리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시·군에서는 진통을 겪고 있다.

경남도는 1국 3과의 조직과 90명 가량의 인원을 감축키로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마치고 세부 실무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도 본청은 11개 실·국·본부 48개 과·팀에다 정원은 2,000명(소방직 제외)으로 구성돼 있는데 일단 남해안시대추진본부와 경제통상국을 합쳐 실·국·본부 숫자를 10개로 줄이기로 했다.

이 경우 통합되는 조직에 1실장(2급)과 1담당관(3급)을 두겠다는 도의 방침을 놓고 행안부와 도 사이에 이견을 좁히지 못해 진통을 겪었으나 일단 도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팀)는 기능과 역할이 유사한 행정과와 인사과, 기업지원팀과 기업규제완화팀, 주택과와 공공기관이전추진과를 각각 합치기로 했다.

이와함께 20개 시·군도 행안부 지침에 따라 조직 개편과 감원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행안부에 전달할 관련 보고서가 도에 전달된 곳은 10개 시·군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아직 자체 실무작업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창원과 김해 등 인구 증가 등으로 행정수요가 많아졌거나 오래전부터 대동(大洞)제를 실시해 조직·인원 감축을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곳까지 일률적으로 이번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시켜야 하는지를 놓고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행안부의 지침대로 도와 시·군에서 구조조정 작업이 끝나면 모두 750명 안팎의 공무원이 줄어드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공무원노조측에서는 일방적인 감원으로 농·어촌 지역 복지행정은 물론 기본적인 행정 서비스가 후퇴될 것이며 지역 실정을 감안하지 않는 감원과 조직 축소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