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22 (금)
운전자의 작은 관심이 낙하물 사고 예방
운전자의 작은 관심이 낙하물 사고 예방
  • 승인 2008.05.1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야간에 마산외곽고속도로 칠원분기점 부근에서 주행차로를 운행하던 25톤 트레일러가 급차로 변경으로 싣고있던 철판 다량을 도로위로 낙하한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고로 20여톤에 이르는 철판이 고속도로에 낙하되는 바람에 하마터면 큰 후속사고로 이어질 뻔 하였습니다.

당일은 석가탄신일 야간으로 만약에 뒤따르던 차량이 있었다면 끔찍한 대형 사고를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 다른 경우는 자주 경험하는 사고로 도로위에 낙하된 각목이 원인이 된 사고입니다.

이러한 사고는 주로 트레일러 위의 각목이 아무런 고정없이 그냥 방치되어 운행되다가 차량 회전이나 급출발시 도로위로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트레일러는 화물칸 옆이 칸막이가 없어 각목의 낙하 가능성은 더욱 큽니다.

두 사례 모두 사고예방의 근본적 대책은 운전자의 작은 관심입니다.

부산, 경남 지역의 경우 부산, 창원, 마산 등 대규모 공단이 있는 지역에서 화물차량 교통량이 많고 또 이러한 대도시 주위에서 노면 낙하물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남관내 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30% 정도가 이러한 노면 낙하물이 원인이 된 사고이고 이에 따른 인적·물적 피해가 상당합니다.

물론 화물차 운전자들이 있어 지금과 같은 경제발전이 가능하였고 우리나라의 대외 위상 또한 상당히 올라간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는 다른 운전자의 재산과 생명보호를 위해 싣고 다니는 화물이 낙하될 우려가 없는지 확인하고 또 미흡하다면 단단히 결속해 사고를 예방하는 운전자의 배려와 성숙된 교통문화만이 위와 같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의 산업 주인공인 화물운전자분들의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한국도로공사 창원지사 교통안전파트 대리 이지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