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53 (월)
정치개혁, 유권자가 나서야한다
정치개혁, 유권자가 나서야한다
  • 승인 2008.03.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개혁, 유권자가 나서야한다

“4·9 총선 코앞에 두고 여·야, 공천싸움으로 날새 제목에 ‘개혁방울’ 달겠나 국민들 따가운 눈총 투표로 정치 바로세워야”

4·9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여당과 야당은 제각각 정치개혁을 위해 공천을 통한물갈이에 나섰고 이를 통과하려는 정치인들의 몸부림이 애처로울 지경이다.

유권자가 해주지 못한 정치개혁을 스스로 한다지만 그리 간단치 않아 보인다. 어떻게 자기 목에 개혁의 방울을 달 수 있겠는가.

당공천심사위의 잣대로 한곳 두 곳 공천이 발표될 때 마다 잡음이 비등할 수밖에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로 이해해야 할 것 같다. 이는 한나라당은 안정 의석 확보를, 통합민주당은 견제세력 확보를 위해서다.

통합민주당 공심위가 과거정권 실세를 공천에서 배제하고 호남권 현역의원 일부를 공천에서 탈락시키는 선공을 펼치자, 한나라당은 13일 영남권 공천표에서 현역의원 25명 물갈이라는 충격요법을 감행, 텃밭에서 친박·친이계 핵심들이 줄줄이 탈락되는 ‘영남 대학살’의 광풍이 몰아쳤다.

물론 각각 텃밭으로 불리는 호남=통합민주당, 한나라=영남에서 빚어진 현상이다. 그러나 국민이 기대한 개혁공천과는 거리가 멀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경남의 경우 해당행위, 당 기여도 등의 잣대가 각기 다르고 낙하산 공천이란 지적도 있다. 또 도내는 물론, 수도권과 전국 각처에는 보류, 전략지역 등으로 분류돼 상당수 선거구는 공천자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코앞으로 다가온 총선일에도 질질 끌며 전체 후보자가 발표되지 않은 것은 뭣 때문일까. 유권자들은 보류, 전략지구 등을 이해하지 않는다. 한마디로 계보 다툼으로 비춰진다는 사실이다. 물론 여론의 호의적 지지를 받기 위한 한나라·민주 양당 간의 개혁공천 핑퐁게임 때문이란 시실은 주지한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친이·친박간 설전이 이어지고 통합민주당은 구 대통합신당과 민주당이 서로의 지분을 차지하려는 신경전은 공심위의 쇄신공천에 부담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을 뿐이다.

한나라당의 3·13 영남권 공천파장은 ‘목요일 밤 대학살’로 불릴 정도로 개혁의 광풍이 몰아쳤지만 탈락자들의 반발로 계파싸움이 증폭되어 물갈이 공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가 의문이다.

이런 와중에 “다선은 무조건 구태고 신인은 다 혁신이냐”, “열심히 한 대가가 토사구팽이냐”, ‘사감에 의한 표적배제다’, ‘나를 떨어뜨리고 누가 올라가려는 음모가 없으면 있을 수 없다’는 등 공천탈락자들은 무소속연대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또는 공심위에 재심을 청구하겠다는 항변이 줄을 잇고 있다.

유권자들이 냉철히 생각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정치권의 개혁운동이 유권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지 아니면 유권자들을 볼모로 나눠 먹기식 또는 승자독식인지를 자세히 봐야 한다. 이는 유권자들의 참된 목소리를 투표행위를 통해 전달하기 위해서는 늘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의원이 되면 뭘 할 것인지를…. 개혁의 배에 무임승차하려는 개혁과 무늬만 개혁인지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진정 국가와 지역구를 위한 준비가 갖춰졌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은 투표행위로 정치를 바로 세워야 할 것이다.

그동안 대통령 선거에서부터 국회의원·지방선거·보궐선거 등 다양한 형태의 선거는 늘 주어져 왔다.

늘 주어져 왔던 기회를 이제는 제대로 행사해야 한다.

어떤 선택이 이 지역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바른 선택인지를 유권자가 먼저 깨달아야 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수없이 겪어온 부질없는 정쟁의 회오리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이야 한다.

오늘의 정치현장에서 빚어졌든 추한 모양새, 믿지 못할게 정치인이란 수식어 등 모두를 날려 보내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유권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을 다잡아야 할 때가 지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