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3:27 (월)
숭례문에서 ‘이명박 정부의 길’을 찾다
숭례문에서 ‘이명박 정부의 길’을 찾다
  • 승인 2008.02.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1호인 숭례문 화재가 발생한 지 5일. 국민들의 허탈함이 분노로 커지자 정치권도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 등 각 정당은 일제히 노무현 정부의 문화재보존정책을 질타했고, 급기야 유홍준 문화재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잇따라 국회로 불러 책임을 추궁했다.

그런데 국회에 불려나온 관계자들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정부는 서울시에, 서울시는 서울중구청에 관리소홀 책임을 미루는 분위기였다.

어쨌든 임기를 보름도 채 남겨놓지 않은 현 정부 문화재청장이 ‘외유성 해외출장’을 다녀 온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숭례문 화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현 정부 임기까지 사직서 수리를 미뤄놓은 상태다.

안타까운 사실은 정부를 비롯해 정치권과 언론 모두 과녁을 책임자 처벌에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60대 후반의 ‘문화재 방화 전과범’과 관리책임자 처벌, 좀 더 나아간다면 숭례문 복원이다. 여기까지가 한계다.

방화범 채모씨의 방화 동기, 노숙자들이 숭례문에서 밤을 새웠거나 라면을 끓여먹었다는 증언들은 언론으로 보자면 ‘가십거리’에 지나지 않았다.

따지고 보자면 범인 채씨의 범행동기는 물질만능주의를 부추겨 온 각종 경제정책과 사회분위기다. 빈번한 사망사건과 범행, 음지 곳곳에 웅크리고 잠을 청해야 하는 노숙자 문제 역시 사회양극화가 자초한 ‘업보’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노숙자 문제는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80%의 중산층 이하 모두가 ‘예비 노숙자’다. 침소봉대하자면 전체 국민의 80%가 ‘예비 노숙자’라는 것이다. 사회안전망 구축이 절실한 이유다.

숭례문은 복원될 것이다. 비록 200억원의 예산과 3년의 기간이 소요되겠지만 원형에 가깝게 복원될 수 있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러나 국보1호가 와르르 무너질 때 함께 무너졌던 국민의 절망감과 사회안전망이 언제 어떻게 복원될 지는 이제 ‘이명박 정부’로 공이 넘겨지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