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11 (월)
남북 정상회담 연기, 10월초 평양서 개최
남북 정상회담 연기, 10월초 평양서 개최
  • 승인 2007.08.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北, 수해복구 시급 연기 요청” 수용
북한이 수해복구를 위해 남북정상회담을 연기하자고 요청해 옴에 따라 남북한은 오는 28∼30일로 예정됐던 제2차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오는 10월 2∼4일 평양에서 개최키로 합의했다고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이 18일 밝혔다.

천 대변인은 “북한의 수해 피해가 생각보다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수해로 인해 평양시내도 좀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정상회담 연기에 대한 다른 의도는 전혀 없어 보이며, 북측 전통문에도 수해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아주 절실한 어조로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비록 연기가 됐지만 기존의 모든 실무적 합의는 유효하며, 선발대 파견 등은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그에 맞춰 재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이 10월 초로 연기됨에 따라 당초 9월 말 또는 10월 초를 목표로 추진해왔던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도 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북한에 대규모 수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이미 결정한 71억원 상당의 긴급 구호물품을 하루빨리 북측에 전달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적극 강구해 나가는 한편, 북측의 구체적인 피해상황이 확인되는 대로 국회, 한적 등 대북 구호단체, 시민단체 및 국제사회와 협조해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수해 복구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