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50 (일)
“혁신도시내 창조적 혁신인력 지원 필요”
“혁신도시내 창조적 혁신인력 지원 필요”
  • 승인 2007.01.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 이성진 박사 주장
부산경남 지방자치학회(회장 김영기·경상대 정치행정학부) 동계학술대회가 19일 오후 1시 경상대 사회과학대학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혁신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혁신도시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혁신도시 내에서 창조적 혁신인력 공급지원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전 공공기관들의 부설연구소, 관련 산업의 연구기관, 지역 대학 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연구인력 공급이 혁신도시 내에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이성진 박사는 19일 오후 경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멀티미디어실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혁신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2006년 부산경남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박사는 논문에서 “혁신도시의 핵심은 지식을 창출하고 확산하는 창조성과 혁신이며, 그 주체는 바로 창조적인 혁신인력”이라며 “혁신지구를 포함한 해당 지역내 주민들의 의식개혁, 혁신문화의 파급, 교육기관 및 사회단체 등에 의한 혁신의 사회화교육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또 “외국의 사례에서 보듯이 혁신도시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이 소요된다”며 장기적 계획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박사는 이어 “혁신도시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화기 위해서는 혁신도시와 인근 도시와의 통합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며 “그럴 경우 현재의 행정구역과 다른 행정구역 설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진주시-사천시 간의 통합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점과 진주의 혁신도시 조성 등과 맞물려 관심을 끌만한 주장이다.

이 박사는 “진주시의 혁신도시는 인근에 위치한 사천시와의 통합을 통해 혁신도시의 파급효과를 공유하거나 극대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 서부경남의 통합을 통해 혁신도시 이익을 배분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 박사는 이밖에도 혁신도시 목표달성을 위해 △혁신도시의 미래에 대한 전략적 기획에 의한 마스터플랜 수립 △혁신주체들의 네트워크를 촉진하는 지원시설 및 제도 마련 △지역전략산업과 혁신클러스터의 발전 방향 모색 △지식기반경제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축적 및 확산시설의 설치 등을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