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3:15 (월)
마창 팔용터널 건설 사업 ‘불투명’
마창 팔용터널 건설 사업 ‘불투명’
  • 승인 2007.01.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시, 경남도·창원시 사업추진 위한 협약 준비 나서
창원시, 환경단체들 팔룡산 공원 훼손 금지 경고 상황
경남도, 관리 수지타산 등 민자투자자 운영 기피 등 ‘이견’
마산시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마산~팔룡산 관통~창원간 유료터널 개설공사가 착수도 되기 전에 사업 성사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에 처했다.

19일 마산시 등에 따르면 인근 창원시와의 출퇴근 전쟁, 교통폭주에 의한 상시 체증 해소를 위해 지난해 5월 마산 양덕 5호 광장~팔룡산~창원 차룡 교차로를 잇는 총 길이 3.66㎞의 터널 개설(이하 마창 팔룡터널) 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의뢰했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이날 “민자사업으로 추진 가능하다”는 검토 결과를 마산시에 통보했다.

마산시는 이 사업이 적격성을 인증 받았고 삼부토건 등 6개 업체가 이미 컨소시엄을 구성, 사업 신청을 해 온 점 등을 감안해 경남도와 창원시에 사업추진을 위한 협약 준비에 들어갔다.

그러나 마산시 의견과는 달리 경남도와 창원시에 부담을 주는 셈이 돼 선뜻 협상에 나설 수 없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팔룡산은 마산, 창원의 경계이자 허파역할로 100만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쉽게 훼손할 수 없다는 여론이 높은데다 창원시의 경우 일찍이 환경단체들로부터 팔룡산 공원 훼손 금지 경고를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앞장 설 처지가 못 된다는 설명.

경남도 역시 창원~장유~김해를 잇는 창원 1·2터널을 민자로 건설한 바 있으나, 관리 수지타산 등을 이유로 민자투자자가 운영을 기피, 조기 인수한 실패 전례를 들어 쉽게 응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 관계자는 “BTO 방식(일정기간 시설물을 설치, 운영하고 투자비 회수 후 국가에 그 재산을 귀속시키는 제도)에 의한 건설은 과거 지방자치단체에 유행하던 민자투자 방식이나 사용료 인상(통행료) 등 해마다 되풀이 되는 시-업자간 마찰로 실패한 전례가 큰 만큼 신중히 검토 할 문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