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31 (월)
거창군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 발간
거창군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 발간
  • 이우진 기자
  • 승인 2024.02.12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분야 74개 사업 정보 소개
출산축하금 지원시기 등 수록
"지역 소멸 극복 대안 발굴 노력"

거창군은 출생에서 노년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사업들을 소개하는 '2024년 거창군 인구정책 안내서'를 펴냈다.

이 안내서에는 군민들이 군의 다양한 인구정책을 알기 쉽도록 △결혼ㆍ임신ㆍ출산 △양육ㆍ다자녀 △전입 △청소년ㆍ대학생 △귀농귀촌 △청년 △생활 7개 분야 74개 사업에 대한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기간, 담당부서 연락처 정보 등이 담겼다.

특히 군에서 일시금으로 가장 큰 액수(500만 원)를 지급하는 출산축하금 지원시기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첫만남이용권의 신청방법과 사용처, 올해부터 첫째ㆍ둘째아이에게도 셋째와 동일하게 30만 원씩 지급하는 양육지원금과 둘 이상의 다자녀 가정에 대한 혜택 등 다양한 지원내용이 수록됐다.

또한 전입 분야에는 그간 세대단위로 지원하던 전입정착금을 1인당 50만 원으로 지원하고, 전입 시 빈집정비 지원금을 가구당 500만 원까지 지원하는 것과, 전입 대학생 생활관비를 최대 8학기까지 지원하는 등 전입(희망)하는 (예비)군민의 안정적 지역 정착을 위한 시책들도 담겼다.

여기에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 지원사업, 각종 대학 재학 장학금 등 교육도시 위상에 걸맞은 시책들과 청년 월세 지원사업, 청년 디딤돌 통장, 거창군 주관 행사나 홍보활동 시 참여하는 청년에게 최대 20만 원의 거창사랑상품권 혜택이 주어지는 내용(청년활동 포인트제도)은 물론 귀농인 안정정착 지원과, 드론자격증 취득 교육비 지원사업 등도 수록돼 있다.

이렇게 소중히 꾸려 낸 안내서는 군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사업소, 도서관,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과 지역 내 기업체 및 관계기관에도 배부해 거창군 인구정책을 적극적으로 알려 군민이 체감하는 맞춤 정책, 모두가 오고 싶은 출산ㆍ양육ㆍ교육하기 좋은 1등 거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군민들이 정보를 알지 못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거창군민이 돼 누리는 특별한 인구정책 정보를 담아내려고 노력했다"며 "지역소멸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새로운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사람이 모이는 희망 거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