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3:44 (일)
"조선소 하청 노동 환경 보장·외주 중단하라"
"조선소 하청 노동 환경 보장·외주 중단하라"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4.02.06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통고조선하청지회, 회견 촉구
하청이 직접 생산량 80% 차지
노조 의견 취합해 대책 반영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한 한화오션이 안전한 노동환경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한 한화오션이 안전한 노동환경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최근 거제·통영지역 조선소 내 작업장에서 하청 노동자들의 중대재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자 지역 노동계가 안전한 노동환경 보장과 작업 외주화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6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화오션은 중대재해 사고조사와 재발 방지대책 회의에 하청노조를 참여시켜 논의해야 한다"고 외쳤다.

이들은 지난달 12일과 24일 각각 20대, 30대 하청노동자가 작업 도중 숨지는 중대재해 사고가 잇따랐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화오션에서는 지난 2022년부터 지난달까지 총 6명의 하청 노동자가 중대재해로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022년 고용노동부로부터 받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중대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관련법 적용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고 사망자 165명 중 107명(65%)이 하청 노동자이다.

조선소는 직접 생산량의 약 80%를 하청 노동자가 담당해 특히 사고 위험성이 더 높다.

거통고하청지회는 "다단계 하청과 이주노동자 고용을 확대하는 것은 현장의 위험성을 더욱 높이는 행위"라며 "정부는 위험성이 높은 외주화의 근본적 원인인 다단계 하청 고용을 크게 줄이고 하청업체 상용직 고용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평소 현장의 위험성을 몸으로 느끼고 사고 방지 대책을 가장 잘 인지하고 있는 것은 하청 노동자들이다"라며 "중대재해로 인한 작업 중지 명령이 해제될 때 까지 하청노조의 의견도 취합해 재발 방지대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