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11 (월)
생각이 통하는 성공적인 리더십
생각이 통하는 성공적인 리더십
  • 경남매일
  • 승인 2024.01.29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GS리더십센터장
하성재 GS리더십센터장

조직에서 생각이 통하지 않으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생각이 통하고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 리더가 주도적으로 짊어질 책임이 있다. 먼저 리더는 조직 구성원 간에 생각이 통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질문하고 토론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생각이 통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리더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자.

지난 2010년 미국 인문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티치 포 아메리카(Teach for America)'가 구글을 제치고 취업하고 싶은 직장 1위로 선정되었다. 구글보다 많은 연봉과 복지를 제공하는 곳이 아님에도 선정된 이유는, 가난한 아이들을 무료로 가르친다는 강력한 목적의식에 대학생들이 공감하고 이끌렸기 때문이다. 목적의식은 구성원들이 조직 안에서 정체성을 찾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리더는 조직의 심장을 뛰게 하는 목적의식을 마련해야 한다. 목적의식이 뚜렷하고 우선순위가 분명하면 자연스러운 소통이 일어나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솟아난다. 아래에서는 공동의 목적의식을 가지고 맥락이 잘 전달되는 소통을 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스킬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첫째, 주의를 기울여서 들어라.

쌍방향 소통이 쉽게 이뤄지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먼저 경청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조직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다른 일을 하는 등, 멀티테스킹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조직 자료를 보거나, 컴퓨터 화면이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듣는 것은 이야기를 안 듣겠다는 것과 같다. 듣는 사람이 그런 태도를 취하면 말하는 사람의 머릿속도 함께 산만해져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초점을 잃어버리게 된다.

둘째, 구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라.

리더는 구성원의 말 이외에 표정과 어조 등을 주의 깊게 살피며 말만이 아닌, 그 말 바탕에 깔려있는 욕구와 감정, 의도를 헤아릴 필요가 있다. "요새 모임이 많아져서 힘들어요"라고 하소연하는 구성원의 말을 있는 그대로 들으면 불평하는 것처럼 들리지만, 맥락을 파악해 들으면 이렇게 조직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달라는 인정 욕구를 표현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 인정 욕구에 답하는 것이 바로 효과적인 소통이다.

셋째, 상대방의 인식 수준에 맞춰 말하라.

동서양을 막론하고 소통 능력이 뛰어난 리더들은 쉽고 평이한 언어를 사용한다. 현학적이고 함축적인 말을 자제하고,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쓰는 것이 좋다. 쉬운 비유를 활용하고 이해하기 쉽게 강조점을 부각시키면 의미가 잘 전달된다. 경우에 따라 적절한 유머까지 사용한다면 좋은 분위기에서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넷째, 결정 사항은 그 자리에서 확인하라.

조직에서 토론 끝에 실행하기로 결정한 내용은 모임을 파하기 전에 그 자리에서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조직 구성원이 결정 사항을 듣고 자리를 벗어나기 전에 그 내용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묻는 것이다. 구성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조직 전체가 결정한 내용과 그 구성원이 이해한 바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즉각 확인하게 되고 바로 보충해 줄 수 있다.

끝으로, 좋은 질문을 활용하라.

들을 때도, 말할 때도, 상대방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공유 수준을 높이려면 일방적으로 듣거나 말하기보다는 질문하고 대답하는 쌍방향 소통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핵심을 꿰뚫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질문의 질에 따라 대답도 첨예하게 달라진다. 좋은 질문에는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내는 힘이 있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을 활용해 모두가 함께 동일한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모두가 바라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바로 '리더십'이다. 조직보다 자신을 내세우는 리더, 구성원과 경쟁하거나 짓밟는 리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도록 이끌지 못한 리더가 가진 리더십을 '실패한 리더십'이라고 말한다. '성공적인 리더십'을 갖춘 리더는 생각이 통하도록 조직을 이끌어 간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목적의식을 심어주고 그 목적의식을 바라보며 단결하게 만든다.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저맥락 대화를 시도하며 경청하는 자세로 소통의 장을 열어간다. 생각이 통하게 되면 보다 건강하게 함께 추구하는 공동의 목표를 쫓아 달려가게 될 것이다. 생각이 통하게 하는 리더십을 갖추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