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06 (월)
폐기물 굴 껍데기, 보도블럭으로 재탄생
폐기물 굴 껍데기, 보도블럭으로 재탄생
  • 한상균 기자
  • 승인 2024.01.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 벽방초 앞 통학로에 활용
'투수력' 좋아 미끄럼 사고 줄여
통영 벽방초등학교 앞 통학로에 굴 껍데기 보도블록이 설치되기 전(왼쪽사진)과 후 모습.  / 통영시
통영 벽방초등학교 앞 통학로에 굴 껍데기 보도블록이 설치되기 전(왼쪽사진)과 후 모습. / 통영시

통영시에 폐기된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만든 통학로 보도블록이 인근 주민들과 학부모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통영시는 지난해 5월 광도면 벽방초등학교 앞 약 100m 구간에 시멘트가 아닌 굴 껍데기를 재료로 한 보도블록 공사를 완료했다.

이는 통영시에 해마다 폐기되는 수십 만t의 굴 껍데기를 재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최대 굴 생산지로 알려진 통영시에서는 한 해 약 20만t의 굴 껍데기가 발생한다.

시는 한 기업이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시멘트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사실을 듣고 해당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해당 기업은 창원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있는 '한국고서이엔지'로 굴 껍데기의 주성분인 탄산칼슘과 물을 조합해 시멘트 대체제를 개발했다.

굴 껍데기로 만들어진 보도블록은 물이 빠지는 '투수력'이 우수해 미끄럼 사고를 줄일 수 있어 학생들의 통학로 보도블록으로 사용되기 용이하다.

이창열 한국고서이엔지 대표는 "굴 껍데기로 만든 보도블록은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며 "좋은 기회가 있다면 다른 곳에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굴 껍데기로 만들어진 보도블록은 친환경 모범 사례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달 4일에는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제13회 어린이안전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통영 대표 수산물인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폐기물로 인한 환경 문제도 해결하고 물 빠짐도 좋아 안전성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통영시는 친환경도시,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