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42 (월)
'다문화' 이해 도와요 월드비전 추천 영화 5편
'다문화' 이해 도와요 월드비전 추천 영화 5편
  • 황원식 기자
  • 승인 2023.12.14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외국인 비율이 지난해 기준 4.3%로 곧 국제 공인 다문화·다인종 국가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난 2021년 기준 다문화 수용성 지수가 100점 만점에 52.27점으로 낮다. 이런 상황에서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인식개선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미디어다. 지난해 글로벌 NGO 월드비전이 세계인의 날을 맞아 추천한 영화를 보며 다양성 존중의 의미를 되새겨보자.

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

미나리

낯선 미국, 아칸소로 떠나온 한국 가족. 가족들에게 뭔가 해내는 걸 보여주고 싶은 아빠 '제이콥'(스티븐 연)은 자신만의 농장을 가꾸기 시작하고 엄마 '모니카'(한예리)도 다시 일자리를 찾는다. 아직 어린아이들을 위해 '모니카'의 엄마 '순자'(윤여정)가 함께 살기로 하고 가방 가득 고춧가루, 멸치, 한약 그리고 미나리씨를 담은 할머니가 도착한다. 의젓한 큰딸 '앤'(노엘 케이트 조)과 장난꾸러기 막내아들 '데이빗'(앨런 김)은 여느 그랜마같지 않은 할머니가 영-못마땅한데… 함께 있다면,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하루하루 뿌리내리며 살아가는 어느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영화 '마이리틀 히어로'
영화 '마이리틀 히어로'

마이리틀 히어로

한때 촉망받던 뮤지컬 감독이었지만, 연출했던 대형 작품이 망해 버린 후 아동 뮤지컬 감독을 맡으며 재기를 꿈꾸는 유일한 감독. 블라인드 테스트로 아역배우와 함께 팀을 이루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가해 필리핀 혼혈아동인 영광과 팀을 이루게 된다. '조선의 왕, 정조' 뮤지컬의 주연배우를 뽑는 오디션에 얼굴색이 다른 영광이 탐탁지 않지만 유일한 감독은 일등을 하겠다는 집념으로 열심히 영광이를 가르친다. 처음에는 서로를 향한 기대도 희망도 없었지만, 점차 꿈의 무대 브로드웨이 진출을 위해 최고의 팀이 되어가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에 만연한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을 돌이켜보고, 다문화가정 2세들이 사회에서 겪는 고충과 아픔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영화다.

영화 '컬러풀 웨딩즈'
영화 '컬러풀 웨딩즈'

컬러풀 웨딩즈

독실한 카톨릭, 뼛속부터 순수혈통의 클로드 부부. 하지만 딸들이 아랍인, 유태인, 중국인과 결혼한 뒤로 집안은 매일같이 컬쳐 쇼크&컬쳐 파이트가 일어나기 일쑤! 클로드 부부에게 남은 유일한 희망은 바로 막내딸, 그저 평범한 프랑스인 사위를 원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스펙의 '파리지앵st' 넷째 사위후보가 나타나는데… 오 마이 갓! 그런데 딸과 함께 들어선 이는 다름 아닌 아프리카인?!

영화 '히든 피겨스'
영화 '히든 피겨스'

히든 피겨스

미국과 러시아의 치열한 우주 개발 경쟁으로 보이지 않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던 시절, 천부적인 두뇌와 재능을 가진 그녀들이 NASA 최초의 우주궤도 비행 프로젝트에 선발된다. 하지만, 흑인이라는 이유로 800m 떨어진 유색인종 전용 화장실을 사용해야 하고, 여자라는 이유로 중요한 회의에 참석할 수 없으며, 공용 커피포트조차 용납되지 않는 따가운 시선에 점점 지쳐 간다. 한편, 우주궤도 비행 프로젝트는 난항을 겪게 되고, 해결 방법은 오직 하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수학 공식을 찾아내는 것뿐인데... 천재성에는 인종이 없고, 강인함에는 남녀가 없으며, 용기에는 한계가 없다! 세계를 놀라게 한 그녀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영화 '방가? 방가!'
영화 '방가? 방가!'

방가? 방가!

내추럴 본 동남아 삘~외모를 자랑하는, 낙방의 달인, 굴욕의 지존 방태식! 취업을 위해 부탄인 방가로 무한 변신 성공! 드디어 최강 백수의 타이틀을 벗다! 글로벌 시대를 정복한 변신의 달인 방가의 성공을 위한 눈물겨운 좌충우돌 코믹 분투 불타는 취업 성공기가 시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