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08 (월)
서부경남 공공의료 책임 '진주병원' 체계 수립
서부경남 공공의료 책임 '진주병원' 체계 수립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12.06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건강 지키는 병원' 비전
19개 진료과·8개 전문 진료센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등 도입
파견의 제도 초기 적자 최소화

경남도가 지난 2013년 폐업한 진주의료원을 사실상 대체해 서부경남의 공공의료를 책임질 '경남도의료원 진주병원'의 의료·운영체계 방향을 수립했다.

경남도는 6일 오후 도청에서 진주병원 의료·운영체계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

용역을 맡은 주식회사 엘리오앤컴퍼니 측은 "진주권역은 노인·장애인·수급자 등 취약계층이 많지만, 의료 공급은 적은 의료공백 지역"이라며 "권역 내 필수의료 보충, 공공의료 연계 강화, 위기 대응 기반 확보를 위해 진주병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주병원 비전을 '필수의료와 고품질 서비스로 지역주민 건강을 지키는 병원'으로 정했다.

용역 수행기관은 △종합병원 요건 충족 △지역 의료공백 해소 △취약계층 의료안전망 구축 △정책병원 역할 수행이라는 4대 원칙 아래 19개 진료과, 8개 전문 진료센터를 구성하는 안을 내놨다.

전 병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도입, 응급센터 운영 및 감염병센터 환자 분류 강화, 일반병실 감염병동 단계별 전환 시스템 도입 등 차별화 방안도 설명했다.

용역 수행기관은 향후 280병상이 대부분 운영되고 49명 규모의 전문의 고용이 이뤄지면 흑자경영도 가능하지만, 진주병원 개원 초창기에는 불가피하게 160병상으로 운영되고 전문의 고용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적자 발생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초기 적자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파견의 제도를 활용할 것 등을 제안했다.

경남도는 진주병원 의료·운영체계 수립 결과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병원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 기본계획에는 진주병원 설립 일정과 직영·위탁 등 운영방안, 전문인력 확보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당초 예정한 오는 2025년 말 착공, 2027년 말 개원 일정은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진주병원 건축물과 부지 취득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지난달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통과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올해 및 내년도분 진주병원 관련 사업비가 예산에 반영되지 못해 사업이 최소 6개월가량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서부경남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진주병원 설립을 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도의회를 지속 설득해 이르면 내년 1월 중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