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0:38 (월)
창원 지구단위계획 변경 환영 한다
창원 지구단위계획 변경 환영 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23.11.02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최초로 조성된 계획도시인 옛 창원시에 도시 공간 구조의 혁신적 변혁이 이뤄진다. 1970년대 창원국가산업단지를 뒷받침 하기 위해 조성된 계획도시가 세월이 흘러 고착회 되자 시가 대대적 손질에 나선 것이다. 이는 50년 동안 지역주민들의 숙원이기도 하다.

창원시는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발표했다. 직장과 주거지 근접형 주거환경 및 미래형 초고층 복합공간 조성, 창원국가산업단지 공간재편 지원을 대원칙으로 한다.

창원시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특례시 최소한도인 100만 명 인구 사수에 총력을 기울이는 시점에서 이번 발표를 했는데 인구 반전의 획기적 모멘텀이 될지 이목이 집중된다. 옛 창원시 지역 지구단위계획은 계획도시라는 명성으로 주거지와 업무지역이 분리된 깨끗한 도시 창원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킨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토지 규제로 인해 도시 공간 구조의 변혁에 걸림돌로 작용한 것도 사실이다.

우선 주거지역을 전용주거지역을 일반주거지역으로 종 상향을 하게 된다. 이는 건폐율이 60%, 용적률이 최대 200%까지 상향된다는 의미다. 단독주택 일체의 단조로운 도시공간을 저층 중심의 상가를 낀 상가주택 건축도 가능하다. 준주거지역에 오피스텔 건립도 허용해 주거와 상업이 조화된 복합공간이 조성된다. 또 상업지역은 토지합필과 높이 제한을 없애고 용적률을 확대 허용해 초대형, 초고층의 랜드마크형 건축물 건립 활성화가 유도된다.

그러나 오랫동안 고착화된 도시 구조가 일시에 종 상향이 이뤄지면 교통 대란이 일어날 우려도 상존한다. 창원시가 주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는 면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창원시의 이번 결정이 정체된 옛 창원 지역의 도시 공간 구조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은 자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