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54 (월)
2024년 동아시아 문화도시 공식 선포
2024년 동아시아 문화도시 공식 선포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3.09.10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시장, 전주 공식 선포식 참가
3개 국 4개 도시 인증패 받아
"문화와 체육 하나되는 시너지"
전주시에서 열린 동아시아 문화도시 공식 선포식에서 3개 나라 단체장 등이 문화도시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주시에서 열린 동아시아 문화도시 공식 선포식에서 3개 나라 단체장 등이 문화도시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8일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열린 제14회 문화장관회의에서 김해시를 비롯해 중국 웨이팡시와 다롄시, 일본 이시카와현을 '2024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공식 선포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전주시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허핑 중국 문화여유부 부장, 나가오카케이코 일본 문부과학성 대신 등 3국 정부대표단을 비롯해 내년 선정도시인 중국의 류건군 웨이팡 시장, 곽철군 다롄시장, 일본의 도쿠다 히로시 이시카와현 부지사, 한국의 홍태용 김해시장이 참석했다.

홍태용 김해시장을 포함한 3국 4개 도시 단체장은 각국 문화장관으로부터 2024 동아시아 문화도시 인증패를 받았다.

3개 나라의 실무진은 이날 처음 인사를 나누고 이어질 교류사업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키로 하며 성공적 사업 추진에 뜻을 모았다.

김해시는 내년 4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국제조각페스타 △한중일 문자특별전 △한중일 현악 페스티벌 등 메인사업과 △가야문화축제 등 기존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와 행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 전국체전, 김해방문의 해도 홍보, 사업, 시기 등을 연계·조율해 문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전국체전과 동아시아 문화도시를 함께하는 도시는 김해시가 처음인 만큼 2024년을 김해방문의 해로 지정해 문화와 체육이 하나 되는 시너지를 김해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선사하겠다"며 "김해가 가진 우수한 문화적 자산을 중국, 일본과 교류하며 우리 시의 정체성을 확장하고 문화를 통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3국 간 우호 증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동아시아 문화도시는 지난 2012년 제4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 합의에 따라 2014년부터 시작돼 매년 3개국이 각각 선정한 동아시아 문화도시 간 문화예술 협력과 교류활동으로 상호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생발전을 모색하는 행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