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55 (월)
경남공무원 노조 '인권 침해' 간부 공무원 고발
경남공무원 노조 '인권 침해' 간부 공무원 고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9.05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경찰청 방문해 고발장 접수
서류 절도 사건때 강압 조사 지적
"수사기관의 공정한 판단 기다려"
경남도공무원노조가 5일 경남경찰청에 임기제 임용 시험 서류 절도 사건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강압적인 태도로 불법적인 조사를 한 간부 공무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 경남도공무원노조
경남도공무원노조가 5일 경남경찰청에 임기제 임용 시험 서류 절도 사건과 관련해 임직원들에게 강압적인 태도로 불법적인 조사를 한 간부 공무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 경남도공무원노조

경남도청공무원노조가 인권 침해 논란이 불거진 경남도청 간부공무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경남도청공노조는 5일 직권남용과 협박 혐의로 도청 간부공무원 A씨를 고발했다.

고발장에는 지난달 30일 도청에서 발생한 임기제 임용시험 서류 절도 사건과 관련해 범인을 찾는 과정에서 간부공무원이 수색 권한이 없음에도 직원들이 서로 집을 수색하게 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직원들을 모아놓고 '지금 자수해라, 그러지 않으면 해임될 것'이라는 말로 내부 구성원을 잠재적 범죄자로 추궁하며 협박했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한진희 경남도청공무원노조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간부공무원이 직원들의 인권을 짓밟은 범죄"라며 "직원들의 인권을 회복하고, 인권 침해 예방 차원에서 고발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한 도청 직원은 A씨를 대상으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도 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인권침해 논란에 지난 1일 노조게시판에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도난 서류를 빨리 찾아야 했기야 모든 가능성을 두고 해결하려 했고, 이 과정에서 직원들게 힘든 조치와 언행을 한 점 죄송하다"며 "깊이 반성하고 앞으로는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고 사과했다.

지난달 30일 도청 인사과에서는 31일 발표 예정인 '임기제 공무원 임용' 관련 서류가 없어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 조사결과 서류를 들고 간 이는 임기제 공무원 임용에 응시한 30대 A씨로 확인됐다.

A씨는 새벽시간에 사다리를 이용해 도청 내부로 침입한 뒤 인사과 사무실을 뒤져 서류를 들고 간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불합격 사실을 들은 뒤 다른 합격자들이 어떻게 합격했는지 확인해 다음 임용 응시에 참고하려고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남도는 사건 이후 청사에 CC(폐쇄회로)TV를 추가 설치하고 순찰을 강화하는 등 보안 강화 대책을 마련 중이다.

한진희 노조위원장은 "A씨가 사과했다고해서 있던 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도에서 A씨를 조사한다고는 했지만 수사기관의 공정한 판단을 받기 위해 고발장을 제출하게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