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51 (월)
은행장 책임제가 최선의 대안 될 순 없다
은행장 책임제가 최선의 대안 될 순 없다
  • 경남매일
  • 승인 2023.08.20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대형 금융사고가 터지면서 은행 신뢰가 추락하고 있다. 경남은행, 대구은행, 국민은행 등 대형은행에 이르기까지 수백억 원의 횡령사고 등이 터지면서 내부 통제 시스템이 얼마나 안일하게 운영됐는지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

금융감독원이 잇따른 금융사고에 엄중 경고하면서 앞으로 중대한 금융사고가 발생하면 은행장에게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내부 통제를 행장이 직접 챙기라는 강력한 주문이다. 직원들의 일탈이 문제가 된 DGB대구은행과 KB국민은행은 과거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가 제재받았고, 경남은행은 세무서에서 과태료까지 통보받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 최근 직원들의 거액 횡령과 부정행위가 적발된 이들 대구은행과 경남은행, 국민은행의 지난해 직원 평균 연봉은 모두 1억 원을 넘었다. 그래서 서민들은 더욱 화가 난다.

대구은행은 지난해 직원 평균 연봉이 1억 100만 원, 경남은행은 1억 1000만 원, 국민은행은 1억 1600만 원이었다. 남성 직원들 평균 연봉만 보면 지난해 대구은행이 1억 1800만 원, 경남은행이 1억 3600만 원, 국민은행이 1억 3000만 원이었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연봉 1억 원 이상을 받는 직장은 흔치 않은데 이런 고액 연봉을 받는 직원들이 거액을 횡령하고 부정행위를 일삼았다는 점에서 비난받고 있다.

500억 원대 내부 횡령사고가 적발된 BNK경남은행이 자체 전담팀을 꾸려 내부통제 시스템 혁신에 나섰지만 도민들의 시선은곱지 않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은행권 핵심 업무 관련 사고와 관련해 법령상 최고 책임을 물어 발본색원하겠다고 했지만 그냥 하는 헛소리로 들린다. 높은 연봉에다 매년 `보너스 잔치`까지 벌이는데 직원들의 비위 사건마저 계속 터지는데 그런 은행에 누가 믿고 돈을 맡길 수 있겠는가. 이제는 전 직원들이 뼈를 깎는 자구 노력과 각성으로 고객과 지역민들에게 신뢰받는 은행으로 거듭나기를 충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