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28 (월)
농협 로컬푸드,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불가 논란
농협 로컬푸드,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불가 논란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7.0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매출 30억 가맹점 사용 못해
"취지 부합 않는 정책 시정해야"

경남도 내 창원 등 각 시군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이 제한당해 불만이 높다. 이는 연 매출 30억 원 이상 가맹점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농협 로컬푸드가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도에 따르면 정부의 `2023년 지역사랑상품권 지침 개정안`에 따라 지난달 31일부터 연매출 30억 원이 넘는 가맹점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영세 소상공인 매장에서 집중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취지이다. 이에 따라 가맹점 중 매출액 30억 원 이상 업체는 퇴출됐다.

문제는 농협 로컬푸드에서도 지역사랑상품권을 이용할 수 없어 지역 농산물 판매를 위축시킨다는 점이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로컬푸드에서는 종전과 같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이 가능하지만, 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가 이용 제한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농협이 로컬푸드를 하나로마트와 분리시켜야 지역사랑상품권 이용이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게 지역 농협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로컬푸드 직매장과 일반 상품을 구분해서 판매하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이다. 지역 농산물과 일반 상품 입출구를 따로 만들 경우 이용자들의 불편은 물론, 관리 운영비가 그만큼 많이 들 수밖에 없어서다.

A 농협 관계자는 "하나로마트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80%가 지역 농산물이며, 나머지 생활필수품은 구색 상품임에도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지역자원 순환이라는 지역상품권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연상 경남도 농정국장은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정책은 즉시 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