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3:28 (월)
“마산해양신도시 난개발 우려 공공성 강화를”
“마산해양신도시 난개발 우려 공공성 강화를”
  • 이종근 기자
  • 승인 2021.11.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창원시청 앞 회견 “상업시설 다수, 충돌 예상”...“용도변경 후 활용안 모색을”
22일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사업 계획 방향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 창원물생명시민연대
22일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사업 계획 방향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경남지역 환경단체가 창원시를 상대로 마산해양신도시 난개발을 우려하며 공공성을 확보하고 ‘탄소제로 도시’를 조성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2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민간복합개발사업 계획 방향을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16일 창원시청 해양사업과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공동주택 999세대, 레지던스(생활숙박시설) 1280호, 노유자시설 200실, 오피스텔 740호 등 주거 가능한 시설이 3000호 이상 되는 것은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쇼핑센터, 근린시설 및 상업시설도 다수 계획돼 기존 지역상권과 충돌이 예상됐으며 무엇보다 공공기여 부분에는 국제학교 유치가 들어 있어 공공이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차별을 만드는 게 아닌지 우려됐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계획 중인 사업 규모가 기존 마산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사업계획”이라며 “마산해양신도시가 성공하면 기존 도시가 쇠퇴하고, 기존 도시를 살리려면 마산해양신도시가 미분양 될 수밖에 없는 규모와 사업내용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사업계획으로는 과다한 용적률 적용으로 난개발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아직 사업 실시협약을 위한 협상이 진행 중으로 더 늦기 전에 지금이라도 개발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선협상대상자가 ‘저탄소 스마트 도시조성’을 마스터플랜으로 제시하고, 신재생에너지 적극 도입, 에너지 절감계획 수립을 수립했다고 한다”며 “선정심의위원회에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5등급 이상 인증과 구체적인 에너지 자립, 탄소중립 계획 제시를 요구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등급은 1~5등급까지 나누는데 에너지 자립률이 100% 이상이면 1등급, 20% 이상 40% 미만이면 5등급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한 창원시는 에너지 자급률 20%의 건물이 아니라 제로에너지, 탄소중립을 요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사업자의 이익이 일부 줄어들더라도 주거용, 상업용 시설 규모(용적률)를 과감히 줄이고 구역 내 일정 부분을 공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용도를 변경하고 활용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무조건 개발 후 분양하는 방식으로는 기존 상권과의 충돌을 피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시민 모두가 함께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