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59 (화)
합천군, LNG발전소 건립 강행… 갈등 봉합이 우선
합천군, LNG발전소 건립 강행… 갈등 봉합이 우선
  • 경남매일
  • 승인 2021.10.13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 삼가ㆍ쌍백면 일대에 추진 중인 LNG화력발전소는 합천군과 ㈜한국남부발전이 오는 2029년 폐쇄되는 하동석탄화력발전 4호기를 대체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총면적 330만㎡ 중 생태 1등급 농지 82만 5000㎡를 제외한 부지에 LNG발전 500㎿, 태양광 88㎿, 수소연료전지 80㎿ 등 총 668㎿급 발전 시설로 1조 5000억 원을 투자해 추진하는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 경남녹색당, 정의당 경남도당, 합천LNG발전 반대투쟁위원회 등은 13일 군청 앞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군을 비판하고 나선 것.

이들은 경남에는 삼천포와 하동 등에 있는 석탄화력발전소 14기는 과거 산업의 역군으로 칭송받았지만 이제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하루빨리 사라져야 할 대상이 됐다고 성토했다. 특히 40여 년 전 발전소가 들어서던 하동과 삼천포 등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부르짖었지만 현재 발전소가 있는 사천과 고성은 인구 소멸 위험단계에 진입했고 하동은 인구 소멸 고위험군에 속해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합천군은 주민 갈등의 근본적 원인인 LNG복합화력발전소의 미래를 살피는 지혜를 갖췄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탄발전을 대신할 재생에너지 전환은 신속히 이뤄져야 기후 위기 상황에서 LNG화력발전소 유치는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이 전제됐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주장대로 지역 발전이 명분이어도 주민 동의 없는 사업은 다시 검토돼야 한다. 주민들은 당장 지역 지원금을 받는다고 건립을 추진한다면 감당하지 못할 빚을 청산해야 할 시기가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합천군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라도 소통의 문을 다시 열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