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14 (월)
경남 환경단체 “대선 후보들 탈석탄에 동승해야”
경남 환경단체 “대선 후보들 탈석탄에 동승해야”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09.07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도청 앞에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환경단체들이 주요 정당 대선 예비후보들에게 질의한 탈석탄 정책에 대한 답변을 발표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 비상행동
7일 도청 앞에서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등 환경단체들이 주요 정당 대선 예비후보들에게 질의한 탈석탄 정책에 대한 답변을 발표하고 있다. / 경남기후위기 비상행동

관련 정책 질의, 후보 10명 답해

대체로 동의 구체적 방법선 차이

환경단체들이 제안한 탈석탄 정책에 대한 질문에 주요 정당의 대선 예비후보들은 대체로 공감했지만 탈석탄의 구체적 연도에 대해서는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는 등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였다.

전국탈석탄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와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ㆍ경남환경운동연합은 7일 오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정당의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을 대상으로 한 탈석탄 정책 제안에 대한 질의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석탄을 넘어서’는 2030년 탈석탄 정책을 위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조정(2010년 대비 50% 감축) △2030년 석탄발전 0% 달성을 위한 탈석탄 연도 목표 및 로드맵 수립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 및 정의로운 전환 계획 마련 △기존 석탄발전소 조기폐쇄 등을 주요 정당 대선 예비후보들에게 질의했다.

이같은 정책 제안에 대해 출마의사를 밝힌 주요 정당의 예비후보 19명 중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이재명, 추미애, 박용진 후보와 국민의힘 장기표, 안상수, 유승민, 윤석열 후보, 정의당 심상정, 이정미 후보 등 10명이 응답했고 나머지 후보 9명은 답변하지 않았다.

2030년 탈석탄 정책에 대해서는 김두관, 장기표, 심상정, 이정미 후보가 동의했다. 박용진 후보는 2040년까지 탈석탄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후보들은 탈석탄 정책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연도를 제시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 추미애 후보는 50% 감축을 약속했다. 심상정 후보는 2030년까지 2010년 대비 50% 감축을 얘기했다.

신규 석탄 발전과 정의로운 전환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 측은 “새로운 석탄발전소 인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이미 허가받은 민간 석탄 발전 건설 중단과 전환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심상정 후보 측도 “신규 건설 중인 6기의 석탄 발전소는 가동 후 10년도 안돼 좌초자산이 될 가능성이 높다. 초기 손실이 있더라도 건설을 중단하는 것이 중장기적 경제성을 따져보더라도 타당하다”고 밝혔다.

장기표 후보는 석탄발전 중단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공약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경남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제조업 중심 산업이고 석탄화력은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은 14기가 가동 중“이라며 ”경남도 발 빠르게 정의로운 전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선 예비후보들은 탈석탄이라는 세계적 추세를 제대로 인지하고 ‘2030 탈석탄’ 흐름에 빠르게 동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