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4:28 (월)
‘쥬아쥬 발레아카데미’ 이지현 대표, 선의 아름다움 전해
‘쥬아쥬 발레아카데미’ 이지현 대표, 선의 아름다움 전해
  • 이윤주 기자
  • 승인 2018.06.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조의 호수는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발레 공연이다.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으로 이루어진 백조의 호수는 초연 1877년부터 오늘날 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무용수의 몸짓으로 우리는 인물의 감정과 전개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으며 몇 마디의 대사보다 한 동작의 의미가 더 큰 감동으로 다가 올 때가 있다. 이처럼 발레는 극의 상황을 아름다운 선을 통해 무용으로 보여주는 예술이다.

그러나 발레가 대중적인 무용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발레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으며 어려운 무용이라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와 유명연예인을 통해 운동의 목적으로 발레가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오고 있다.

발레는 상당한 체력소모를 요구하는 무용중 하나이다.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다이어트의 목적 혹은 자세교정의 목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다. '쥬아쥬 발레아카데미‘ 이지현 대표는 발레는 몸의 선을 이용하여 모든 표현이 가능하기에 ‘아름다움’이라고 정의하고 싶다고 말한다.

또한 발레를 통해 근육 사용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서 곧은 자세를 배우고 유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지현 대표와 이야기를 나눴다.

▲ 사진=이지현 대표와 쥬아쥬 발레아카데미 내부

Q. ‘쥬아쥬 발레아카데미’는 어떤 곳인가?

분당에 위치한 ‘쥬아쥬 발레아카데미’는 발레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동작, 무대에서의 연기, 표현 하나하나를 연구하고 지도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쥬아쥬’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발레와 아이들, 아이들과 아이들, 선생님과 아이들이 서로 친근하게 가깝게 다가가는 것을 지향하는 곳입니다. 또한 언제나 아이들이 발레를 놀이처럼 즐기고 좋아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되었으면 합니다.  

Q.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졸업 후 취직을 위해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이어진 것 같습니다. 학원마다 원장님의 운영 방침이 다른데, 그 스타일이 맞지 않아서 힘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몇 년 동안 일을 하며, “나라면 이렇게 할 텐데”라는 아쉬움이 쌓여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일들로 마지막 일했던 학원에서 성인발레 분들과 함께 하던 일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그 분들과 연습할 곳을 찾던 것이 지금의 학원이 되었습니다.

Q. 상담은 어떻게 이뤄지며 프로그램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아이들 나이 및 경력이 우선순위이며 그 다음 아이들의 성향 및 성격에 대해 상담합니다. 수업의 본질은 즐겁고 유쾌해야하며 초등학생 아이들부터는 ‘어떻게 해야 더욱 더 집중해서 수업에 빠져들 수 있는가’를 생각합니다. 바르고 곧은 신체의 건강함이 프로그램 및 레벨을 선택 하게 되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아무리 테크닉이 뛰어나더라도 아름다운 신체의 라인이 나오지 않는다면 다시 기초부터 바른 자세를 배우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생각합니다. 진도는 그 다음 아이들이 이해하며 따라가는 레벨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쥬아쥬 발레아카데미

Q. 아직까지는 발레가 접하기 어려운 무용이다. 발레의 매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발레는 나를 사랑할 수 있고 나의 신체를 배우며 이해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유아 아이들에게는 무릎이 어디인지, 뒤꿈치가 어디인지, 몸의 여러 부위를 사용하면서 배우고 이해해 나갑니다. 초등학생 아이들 이상부터는 나의 몸을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따라서 더 키가 커 보이고 더 아름다워 보이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나 자체를 사랑하게 되며 장점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체형에 대한 콤플렉스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콤플렉스에서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이끌어 주며 삶의 행복을 발레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Q. 이곳만의 차별성이라면

가족 같은 분위기로 아이들 하나하나 마음으로 바라봐주고 진정으로 아끼며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발레에 대해 흥미가 떨어지지 않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넣어 수업하고 있습니다. 6개월에 한 번씩 원에서 창작발표회를 진행하며 2년 마다 정기발표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 발표회를 통해 아이들의 자신감 향상. 혹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이 정기공연을 재밌게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여러가지 많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점이 저희 ‘쥬아쥬 발레아카데미’의 장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의 ‘쥬아쥬 발레아카데미’를 운영하시면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타 업체를 통해서 발레는 얼마든지 배울 수 있지만 아이들 개개인 하나씩 사랑으로 애정으로 수업에 임한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바쁜 아이들 일정으로 수업을 계속 못 오는 경우가 생기지만, 생각해주시고 소개해주시는 어머님들의 마음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표정 하나, 말 하나, 행동 하나에도 기분이 상하거나 상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쥬아쥬 발레아카데미’와 함께 하시는 분들과 아이들이 ‘즐겁고 좋았다.’라고 말해 줄 수 있는 수업으로 이끌어 나가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