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갤러리와 카페를 접목한 일명 ‘갤러리 카페’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상 속에 여유를 즐기는 카페의 공간에 문턱을 낮춘 그림을 전시하고 접할 수 있는 갤러리 카페는 견문이 넓어진 고객들의 끊임없는 니즈를 반영해 성장을 계속할 예정이다.
미구스타 갤러리 카페는 카페 전체가 갤러리이며 전시공간, 공방, 아트홀이다. 갤러리 공간을 나누지 않고 모든 공간을 전시 공간으로 활용 하고 있다. 미구스타는 약 50평 규모의 카페 공간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연결된 다양한 공방 공간까지 40여 점 가량의 작품이 오른다. 미구스타 김 기정 대표는 ‘그림 감상 문화의 문턱을 낮추자’는 뜻을 가지고 갤러리 카페를 운영해오고 있다.
김 대표는 “미술대학을 졸업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미술계에 관심을 이어오며 공방, 문화 공간에 대한 열린 생각을 갖춘 뜻이었다”며 “커피와 사람, 사람과 사람, 공간과 사람을 묶어주는 문화공간을 만들고자 미구스타 갤러리 카페를 꾸렸다”고 전했다.
커피향을 머금은 갤러리 공간은 김 대표의 ‘창의적 생각’을 담은 곳이기도 하다. 지역에서 만나기 힘든 작가들은 물론, 지역 출신의 신진작가를 초대한다. 연중 다양한 전시가 두 달에 한 번씩 이어진다. 그림의 전시뿐 아니라 공간대관, 그림 판매, 공방 초대전, 졸업 전시회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동탄의 미술 견문 성장을 이끄는 김기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갤러리형 카페 미구스타는 어떤 곳인가
저희 미구스타는 신인, 기성작가의 그림전시, 대관, 그림 판매 등을 하는 갤러리의 공간과 일상 속 여유를 제공하는 카페의 장점을 결합한 갤러리 속 작은 카페입니다. 독창적인 공간을 활용하여 기업행사까지 가능한 공간으로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 위치한 갤러리형 카페입니다.
Q.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동탄에 거주하면서 작가님들의 그림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점에 아쉬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또한 그림의 부담스러운 가격과 쉽게 접할 수 없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기 위하여 갤러리와 카페를 접목시켜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생활 속에 일상의 여유로움을 선물하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갤러리와 카페를 접목시킨 창의적 공간 미구스타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카페를 중점으로 소개한다면
갤러리형 카페라고 해서 음료에 신경 쓰지 않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탄의 디저트카페로도 이름이 알려진 미구스타는 양질의 음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음료와 다양한 디저트를 미술작품처럼 제공하여 카페의 공간이 갤러리가 되며 갤러리의 공간속에 음료를 즐기는 공간으로 느끼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전시공간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소개 한다면
미구스타는 고객들에게 미술작품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업체로써 두 달의 한 번씩 정기적인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0회 걸쳐 신인, 기성 작가들의 그림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시즌별로 그림을 교체하면서 갤러리로써의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전시뿐만 아니라 핸드메이드 공방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Q. 미구스타에 대한 대표입장의 관점은 무엇인가
미구스타는 복합적인 문화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가 있다면 미구스타는 다양한 종류의 공방과 연계하여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간 대관을 통해 기업의 조직력 강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미술학원과 연계하여 그림의 전시, 복지관 밴드공연, 지역 문화 활동을 공연하면서 기존의 카페들처럼 작은 공간에 많은 테이블을 배치하여 수익에만 치중하지 않고 갤러리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카페, 음료를 마시면서 편안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라고 생각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갤러리형 카페에 부담도 있었고 위기도 찾아왔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방향성을 잃지 않고 운영하다보니 지역에서 유명한 업체로 성장 할 수 있었고 자리를 잡아 고가의 그림을 납품하는 업체에서 그림도 제공해 주시고 신인, 기성 작가의 소중한 작품을 전시 할 수 있는 업체, 가족이 찾아오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여겨주시고 찾아주시는 것에 뿌듯함을 얻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는 무엇인가
미구스타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다양한 작가님들의 작품을 전시하려고 목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회화작가님들 뿐만 아니라 웹툰 작가와의 만남, 지역의 미술학원 키즈의 작품 전시회, 미대 졸업 전시회 등 다양한 그림과 작품을 전시하여 그림을 누구나 즐기고,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Q. 취미 활동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자전거 타는 것이 취미입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동탄의 탁 트인 공간을 달리며 자연을 느끼고 일상 속 여유를 찾아 행복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를 운영 하다 보니 자연스레 디저트와 음료, 그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유명한 업체와 유명한 갤러리를 찾아다니며 견문을 넓히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앞으로 미구스타(megusta)의 의미처럼 모든 손님들에게 마음이드는 카페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갤러리카페와 함께 다양한 문화공간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