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0:03 (월)
폴 댄스의 인식을 개선하다…‘라라댄스’의 홍초롱 대표를 만나다
폴 댄스의 인식을 개선하다…‘라라댄스’의 홍초롱 대표를 만나다
  • 이윤주 기자
  • 승인 2018.05.2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라라댄스' 홍초롱 대표의 공연모습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많은 것을 접하게 된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하기에 미디어의 힘은 우리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미디어를 접하는 우리는 때때로 정보의 내면을 놓치기도 한다. 이 순간 정보의 왜곡은 시작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객관적인 시선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 대표적인 많은 예 중 하나가 폴 댄스이다. 폴 댄스는 오랜 역사를 가진 댄스 및 체조의 일종이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운동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위처럼 폴 댄스를 왜곡된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한 번쯤은 미디어에서 접해 본 운동이지만 내면의 정보를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폴 댄스가 다이어트 운동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하나의 예술로 자리 잡음으로서 그 인식 또한 변하고 있다.

강서구에 위치한 폴 댄스 학원 ‘라라댄스’ 홍초롱 대표는 위와 같은 현실이 안타깝지만 많은 폴 댄서들이 여러 방면에서 활동을 하고 있기에 점차 폴 댄스란 종목에 대해 관심은 늘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인터뷰를 통해 홍초롱 대표가 폴 댄스를 대하는 철학을 나눠볼 수 있었다.

Q. ‘라라댄스’는 어떤 곳인가?

라라댄스는 화곡동에 위치한 폴 댄스 학원이며 연령대 상관없이 누구나 폴 피트니스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 언제나 부담 없이 오셔서 배우는 곳입니다. 또한 다른 꿈을 키워 나가며 일상생활에서 지쳐있던 뇌와 몸을 폴 댄스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다른 회원님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활기찬 곳입니다. 폴 댄스를 시작하고 매력을 느끼며 전문적으로 강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전문인 과정을 교육하고 자격증을 획득 할 수 있도록 하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내외부적으로 현장에서 교육 할 수 있도록 취업 연계를 해주고 있습니다.

Q. 현재 대표님의 과거 이력이나 이 일을 시작하신 계기는 무엇인가

한국생활스포츠교육협회에서 처음 벨리댄스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협회를 방문하였던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협회장님의 추천으로 사무국장직을 맡으며 폴 댄스가 한국에 알려지지 않았던 초창기시절 폴 댄스를 공부하여 자격증반과 취미 반을 교육하였습니다. 지금 현재 저에게 배우신 많은 선생님들께서 전국에 학원을 오픈하여 열심히 활동 중이십니다. 더 나아가 폴 댄스는 물론 벨리댄스 브라질 쌈바까지 협회에서 교육을 담당하였고 워크샵을 열어 많은 사람들에게 폴 댄스를 전파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협회에서 이루어지는 자격증 심사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협회에서 주최하는 실용댄스 대회를 도맡아서 준비하는 등 제자들을 대회에 출전시켜 대상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협회에서 독립해 지금의 라라댄스를 오픈하게 됐습니다.

▲ 사진=제자 이유진강사 제9회 2018 코리아오픈 다이아몬드컵 전국 폴댄스 선수권대회 대상수상

Q. 폴 댄스가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스포츠이다. 폴 댄스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폴 댄스 피트니스란 장대(봉)를 의지해 원심력을 이용, 원을 그려 회전(spin)을 하거나 근력을 이용한 기술을 구사하는 등 새로운 예술이자 무용이며 새로운 형태의 운동입니다. 여성을 위한 최상의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인 동시에 무산소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연성을 길러주고 근력 및 지구력을 키워주며 다이어트 및 몸매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폴 피트니스가 배우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생각만큼 어렵지 않으며 천천히 근력을 키워 테크닉의 레벨을 높이면서 동작의 연습을 통해 음악과 안무를 창작하며 예술로서. 그리고 춤의 한 종류로서 폴 댄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Q.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현재 폴 댄스 프로그램은 직장인들의 시간에 맞춰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평일 월~목요일 저녁 7시~9시 한 시간씩 수업을 하고 있으며 오전과 오후에는 유동적인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레슨 혹은 자격증을 따고자 하는 이들에게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Q. 일부 사람들이 폴 댄스를 하나의 스포츠를 보지 않고 왜곡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도 많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처음 초반에 폴 댄스를 한다고 하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나에게 ‘쇼하러 가냐?’ ‘그런 것을 왜 하느냐’ 라고 많이들 물었지만 전 그 말에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내가 하는 이 운동이 얼마나 멋있고 얼마나 굉장한 운동인지 내 몸으로 직접 보여주고 그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애썼습니다. 점차 주변사람들과 SNS 에서 저의 사진과 영상을 보시는 분들의 칭찬과 찬사가 들리기 시작했고 하나둘씩 점차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폴 댄스를 접해보기 위해 손을 내미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아직도 폴 댄스라는 장르에 대해 잘 알지 못 하는 분들도 이제는 TV에서 연예인들이 많이 선보이고 많은 폴 댄서 분들이 여러 방면에서 활동을 하고 있기에 아마도 점차 폴 댄스란 종목에 대해 관심을 더 갖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Q. ‘라라댄스’를 운영하시면서 대표님만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저의 경영 목표는 아직 폴 댄스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거나 아님 왜곡적으로 야하게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폴 댄스란 운동이 얼마나 우리에게 많은 운동효과와 자신감을 줄 수 있는지 알리는 것입니다. 더불어 폴 댄스가 야한 춤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익한 운동인지도 알리고 싶습니다. 경영 철학은 지금 저에게 배우러 오시는 많은 분들에게 테크닉 하나를 배우더라도 정말 자세하게 어떤 근육을 쓰며 어떻게 해야 바르게 운동이 되는지. 정확한 테크닉을 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가르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지 진도만 나가는 겉으로만 잘 해 보이는 그런 운동이 아닌 모든 사람이 다치지 않고 정확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강사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정말 필요한 교육방법과 안전하게 회원님들을 잡아줄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 하고 누구보다 정확한 테크닉 표현을 위해 심도 깊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 ‘라라댄스’ 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저에게 배우시는 분들 중에는 부상자가 별로 없습니다. 그룹수업이지만 항상 한분 한분 일대일 형식으로 잡아드리고 완성이 될 때까지는 긴장을 풀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분 한 분 어디가 안 좋으신지 어디 근력이 부족한지 분석하여 폴 댄스 수업 안에서 필요하신 분들은 따로 필라테스와 요가 매트운동으로 강화를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으신 분, 거북목, 오자다리 등 평소 불편함을 갖으셨던 분들이 폴 댄스를 하시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근육이 강화 되면서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자세가 흐트러지는 일이 적어지며 많이 호전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은 폴 댄스를 너무나 사랑하시고 끝까지 함께 하신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라라댄스에서는 1인 1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회원을 더 많이 받으면 좋겠지만 사람이 많아지면 집중교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적게 받더라도 한분이라도 더 집중해 드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 강사님들과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혼자 어렵게 하시는 일이 없습니다. 회원님들과 단체 톡 방에서 서로의 사진과 정보들을 공유하고 서로 다독여주고 파이팅 해주며 동질감을 형성시켜 회원님들 간에도 사이가 좋습니다. 처음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회원님들이 챙겨주시는 편입니다.

Q. ‘라라댄스’를 운영하시면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저는 앞으로도 폴 댄스의 장점을 살려 많은 분들에게 폴 댄스를 하며 행복감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얼마나 본인이 예쁘고 멋있는 사람인지 다시 한 번 깨닫고 새로운 마음으로 자신 있고 자존감 높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우리 폴 댄서들이 함께 연구하고 연습해가며 좀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방법들을 회원님들께 알려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으로 시달리시는 분들 과체중으로 자존감이 떨어지신 분들 매사에 의욕이 없으신 분들에게 정말 좋은 운동이라고 감히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