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4:45 (월)
한국사회 세대문제 깊은 분석 뛰어나
한국사회 세대문제 깊은 분석 뛰어나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7.02.23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흥 경상대 교수 ‘세대 차이와 갈등: 이론과 현실’ 발간
 경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박재흥 교수는 사회문화적 변동의 맥락에서 세대차이와 세대갈등을 심층 분석한 ‘세대 차이와 갈등: 이론과 현실’(경상대학교출판부, 신국판, 236쪽, 1만 9천원)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책은 ‘나이 든 세대는 항상 보수적이고 젊은 세대는 항상 진보적일까? 대학 시절 독서량도 많아 개인적 능력도 있는 386세대는 세대 간 경쟁에서 포식자인가? 집단적 의사 표현보다는 취업전쟁에 내몰린 88만 원 세대는 여전히 암울한가?’ 등 우리가 흔히 세대에 대해 가지는 의문과 문제의식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있다.

 ‘세대 차이와 갈등’은 세대사회학의 이론적 기반에서부터 한국사회의 세대문제까지 다루며, 세대교체와 세대갈등을 사회문화적 변동의 맥락에서 심층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세대차이와 세대갈등을 여섯 부분으로 나눠 살펴보고 있다. 먼저 세대문제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연구자인 칼 만하힘의 논의를 바탕으로 세대사회학의 이론적 주제들, 가령 세대 현상의 생물학적 기초, 세대 구분 문제, 세대 개념, 사회변동과 세대 갈등과 같은 쟁점들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세대교체와 세대갈등을 사회문화적 변동의 맥락에서 검토하고 해방 후 한국사회의 변동을 경제성장, 산업화, 정보화, 교육의 대중화, 민주화 등으로 나눠 개관한다. 이어서 한국사회 세대 담론의 몇몇 주요 쟁점과 부문별 세대갈등의 양상을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세계가치조사 자료를 활용해 탈물질 가치와 환경의식의 코호트별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