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44 (월)
“학교 역사교과서 선택권 보장을”
“학교 역사교과서 선택권 보장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7.02.06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보수 학부모 교육감 책임 요구 역사 왜곡도 지적
 올바른교과서 경남학부모연합 등은 6일 오후 2시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교육 연구학교’를 희망하는 개별 학교의 교과서 선택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또 검인정 교과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른 발행체제로 가야 한다며 정부와 국민의 조율로 만들어진 국정역사교과서로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행 교과서 선택권이 개별 학교에 있는데도 박종훈 교육감은 연구학교 지정 공문을 각 학교로 보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학교 지정 권한이 지난 2008년 자치사무 규정으로 이관돼 교육감 재량이지만, 국정 교과서와 같은 중차대한 문제를 교육감의 정치적 성향대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며, 자치규정으로 바뀐것은 지역 주민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수렴하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러한 박 교육감의 형태는 인사권과 재정권을 가진자의 권력 남용이고 연구학교 신청을 원하는 개별 학교의 자율권을 탄압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한 공문을 보낸 타 교육청 산하 학교와 달리 경남 학생들은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배울 기회가 차단된 상황이라며 박 교육감은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존 검정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검정교과서는 대한민국을 마치 국가가 아니라 정부, 단체가 조직 수립된 것처럼 의미를 축소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북한은 정권 수립이 아닌 국가 수립으로 건국의 의미를 크게 부여해 오히려 북한에 국가 정통성이 있는 것처럼 왜곡됐다고 밝혔다.

 6ㆍ25전쟁에 대해서는 남,북한 공동 책임으로 오해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했으며, 천리마운동 포스터 사진 등 북한 체제 선전용 자료를 비판없이 원안 대로 인용해 북한을 미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북한에 의한 ‘천안함 피격’을 도발 주체가 불분명한 ‘천안함 침몰’로 서술하는 등 반국가적인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반국가적 역사관을 심어주는 자학적 역사교과서를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또 검정 역사교과서의 집필진 다수는 좌 편향 특정 단체에 직ㆍ간접으로 속해 있다며 정부가 수정 명령을 해도 편향성 문제는 계속 반복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 교육감은 각 학교에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위한 공문을발송하고, 다양성 교육을 실천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